[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애플의 투명성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미국의 국가 안보요청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정부에서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 가운데 국가의 법을 위반한 경우 애플에 삭제 요청을 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 하반기 1만6249건에 달하는 정부 국가 안보요청 가운데 8249건을 접수했다고 다수 외신이 2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 요청 건수는 지난해 상반기 1만3499건과 비교하면 20% 증가한 수치다. 

애플은 정부 데이터 요청에 대한 투명성 보고서를 2년마다 발표하고 있다. 

애플은 지난해 하반기 1만6천249건에 달하는 정부 국가 안보요청 가운데 8천249건을 접수했다. (사진=테크크런치)
애플은 지난해 하반기 1만6천249건에 달하는 정부 국가 안보요청 가운데 8천249건을 접수했다. (사진=테크크런치)

애플은 "법률, 정책조항 위반과 관련해 앱스토어에서 앱을 중단하라는 정부의 요청에 대해 보고한다"고 밝혔다. 

애플 외에도 다른 IT기업들의 2016년 하반기, 2017년 상반기 국가 안보 요청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에 대한 국가 보안 요청 건수는 36% 증가해 5만1000건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은 같은 기간 두배 증가해 2만7천건에 달한다. 

다만 두 기업은 아직 지난해 하반기 국가 안보 요청 건수를 공개하지 않았다. 두 곳 모두 해외정보감시법을 위반했기 때문에 애플보다 요청 건수가 훨씬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두 기업과 달리 애플은 각 국의 사이버 보안법을 준수하고 있다. 지난해 애플은 중국의 사이버 보안법을 준수하기 위해 중국의 앱스토어에서 가상사설망응용프로그램(VPN)을 사용하고 있다. 

한편 외신은 "세계 각국의 정부가 기술 분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 수치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