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현재 스마트폰 사용자의 87.9%가 이용하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 됐다.
2010년대 들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한 무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가 잇달아 등장, 부쩍 늘어난 휴대전화요금에 고민하는 엄지족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 특히 이 시장을 둘러싼 서비스 공급업체간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들간 차별화 경쟁으로 서비스의 질도 유료 서비스 못지 않게 좋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부 통신사가 통신요금 인하조치의 하나로 월 일정량의 무료문자를 제공하겠다는 발표에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는 이들이 많을 정도로 무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이용은 일반화돼 있다. 여기에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간의 경쟁으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 서비스의 품질도 더욱 좋아지고 있다. 물론, 모바일 운영체제(OS)에 따른 호환성 문제, 동일 서비스 이용자 간에만 대화가 가능한 점 등 서비스가 안고 있는 한계도 분명히 존재한다.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갈아탄 스마트폰 입문자들과 무료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앱을 처음 접하는 이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서비스가 적용되는 스마트폰과 서비스들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기능, 가장 많은 사용자에게 선택받고 있는 앱, 향후 서비스의 다양화와 품질 개선을 위해 각 업체에서는 어떠한 전략을 세우고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마이피플

국내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있나
현재 국내에는 다양한 무료 메신저 서비스 앱이 출시돼 있다.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은 `카카오톡'이 장악하고 있다. 카카오(구 아이위랩)가 작년 3월 출시한 카카오톡은 스마트폰 이용자들로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현재 1500만 가입자(해외 가입자 비중은 10%)를 돌파했다.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1400만명(통신사 발표 2011년 5월 기준)을 육박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스마트폰 이용자 대부분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는 셈이다. 상당수 스마트폰 사용자가 복수의 메신저 앱을 이용하고 있음을 감안하더라도 이는 엄청난 숫자다.

‘카카오톡’의 서비스가 시작되고 선풍적인 인기를 끌자 대형 포털 업체들이 이 시장으로 뛰어들었다. 다음이 작년 6월 ‘마이피플’을, 올해 2월에는 네이버가 ‘네이버톡’을 내놓았고, SK컴즈가 ‘네이트온UC', 구글이 최근 ’디스코‘을 발표했다. 이 외에도 'Pictalk' , 'TTtalk', ’eBuddy' 등 각기 독특한 기능을 갖춘 앱 들이 속속 등장했으며, 여기에 전세계적으로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외국계 서비스 ‘왓츠앱’, 무료통화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외국계 서비스 ‘바이버’가 국내에도 점차 알려지면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 러브콜을 보내는 중이다. 

왓츠앱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대세라고 해도 좋을 만큼 현재 많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이용하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관 트렌드모니터(trendmonitor.co.kr)가 기획하고 이지서베이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사용자의 87.9%가 모바일 매신저 서비스 앱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으며 VoIP(인터넷 전화,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서비스를 설치한 이용자도 47%에 이른다.

선택할 수 있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는 30여종을 넘지만, 국내에서는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버톡' 등 이른 바 빅3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고, 신생업체들은 제2, 제3의 메신저로서 남은 파이를 시작으로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독창성과 기존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소비자 편의 증진 노력들이 후발주자들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잣대가 되고 있음은 물론이다.

티티톡
최근 ‘음성쪽지’ 기능을 앞세워 틈새시장을 파고들고 있는 ‘티티톡'을 대표적인 성공사례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티티톡은 음성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 자신이 했던 말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마치 무전기처럼 연락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선한 것을 찾는 젊은 층과 긴박한 연락이 필요한 수요층에게 어필하고 있다.

티티톡이 음성으로 어필했다면 ‘Pictalk’은 낙서 등의 이미지편집을 이용해 빅3가 기다리고 있는 무료 메시지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케이스다. 

주요 무료 메신저 서비스 비교

이름 바이버(Viber) 마이피플 네이버톡 카카오톡 왓츠앱(WhatsApp) Tttalk PicTalk
개발사 Viber Media 다음 네이버톡 카카오톡 WhatsApp Inc 코모바일 nPicker
가격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안드로이드는 1년 뒤 유료전환 1.99$ / 년) 무료 무료
다운로드수 1000만 이상
(해외포함)
500만 55만 (2011년 4월기준) 1500만 정보없음 5만 정보없음
무료문자 가능 가능 가능 가능 가능 가능 가능
무료통화 가능 가능(WI-FI 한정, 3G는유료) 불가 불가 불가 불가 불가
지원언어 한국어, 영어 외4개 국어 한국어,영어 한국어,영어 한국어,영어,일어 한국어, 영어 외 한국어,영어 한국어,영어
지원기종 안드로이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폰 안드로이드, 아이폰,노키아,블랙베리 안드로이드,아이폰 안드로이드

 

네이버톡

무료 메신저 서비스 앱 선택시 호환성이 중요
새롭게 스마트폰을 구입해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앱을 설치하고자 하거나 또는 새로운 앱을 설치를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볼 점은 호환성이다. 현재 나온 모바일 메신저 앱들은 상대방도 나와 같은 앱 을 설치해야만 대화가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서비스를 이용할 때 얼마나 많은 가입자들을 확보하고 있는 가를 고려해 봐야 한다.

현재 카카오톡이 1500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고 마이피플이 500만, 네이버톡은 55만 사용자를 갖고 있다. 외국계 앱으로 눈을 돌린다면 바이버가 1000만(글로벌), 왓츠앱이 정확한 수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으나 다운로드 수(애플스토어+안드로이드마켓)로 추정해 볼 때 역시 1000만 이상의 사용자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꼭 한 가지를 설치해서 평생 써야 하는 것은 아니니 가장 많은 가입자를 가진 카카오톡을 설치하고 다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앱을 설치해 상대방이 설치한 앱에 따라 바꿔가며 대화하는 식의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다.

선택한 앱을 최신버전으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이피플의 경우 최신버전인 3.0.1(6월 13일 기준)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을 시 간혹 대화화면의 스크롤이 오작동 되는 경우가 있고, 카카오톡의 경우 최신버전 2.6.3 이전 버전에서는 약관 등의 언어가 깨져 나오는 경우가 있으니 되도록이면 바로바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이 좋다.

카카오톡

내 스마트폰 OS도 지원하나?
대부분의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앱들은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동시에 지원한다. 카카오톡, 마이피플, 네이버톡, 티티톡, 왓츠앱, 바이버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을 지원한다. 픽톡의 경우 안드로이드만을 지원중이고 아이폰 용은 추후 서비스 될 예정이다.

노키아와 블랙베리는 무료 메시지 앱 서비스가 이 기종들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두 기종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반드시 지원기종을 검색하고 다운로드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앱 들 중 왓츠앱이 노키아와 블랙베리를 지원한다. 특이한 점으로 왓츠앱의 경우 아이폰, 노키아, 블랙베리 기종에서는 무료로 쓸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용 왓츠앱의 경우 이용 첫해까지만 무료로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고 1년 뒤에는 1.99$를 매년 내야 하니, 왓츠앱을 사용하려 할 때는 이 점을 생각해 보자.

무료 메시지 서비스에 있어서 각 앱 들의 차이는 큰 편이 아니지만, VoIP(인터넷 전화: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서비스에 있어서는 조금의 다른 점이 존재한다. 외국계 무료 메신저 서비스 앱인 바이버의 경우 wi-fi 와 3G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무료로 통화가 가능하다. 무료통화를 장점으로 내세웠던 다음의 마이피플의 경우 wi-fi 환경에서만 무료고 3G환경에서는 무제한 요금제를 쓰지 않았을 경우 데이터량을 소모해 일정 데이터량이 초과 될 경우 요금제 한도에서 벗어나 과금이 되니 주의해야 한다.

바이버
톡톡 튀는 앱들
스마트폰 간에 사진을 이용한 재미있는 대화를 나누고 싶다면 픽톡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다, 자신의 그림이나 사진들을 바로 편집할 수 있는 에디터 기능을 지원해, 낙서를 그려 보내거나 재미있는 텍스트를 실어 보낼 수 있다. 또한 구글 맵과 연동해 자신의 위치를 공유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기종에서만 서비스 되고 있다.
네이버톡의 경우 네이버블로그를 같이 이용하려 할 때 장점이 많다. 블로그덧글을 실시간으로 확인가능하며, 블로그 인맥들의 소식을 쉽게 알아 볼 수 있다. PC와 스마트폰 간의 대화가 가능한 점도 눈 여겨 볼만 하다.

자신에 맞는 앱으로 데이터 사용량 다이어트
무료 메신저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지만 사용할수록 데이터통화량을 소모하는 구조를 갖고 있어, 현재 데이터무제한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본인의 데이터통화량을 체크해가며 사용할 필요가 있다. 또한 3G 환경에서의 과도한 데이터를 쓰는 서비스(비디오를 내려받거나 파일 다운로드 등) 사용은 현재 데이터 트래픽의 문제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으니 wi-fi 환경에서 주로 이용하거나 자신에게 알맞은 여러 앱 들을 사용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앱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좋은 이용방법이 될 것이다.

<박스>초보를 위한 무료 메신저 서비스 앱 선택 가이드
1.무료 메신저 서비스 앱이 사용자의 스마트폰을 지원하는 지 확인한다.
2.주로 대화하는 상대방의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앱을 확인한다. 또는 대중적으로 많이 알려진 앱을 고려한다.
3.무료인지 또는 유료인지 정확하게 확인한다.
4.무료메시지는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으니 그 외 자신의 스마트폰 활용 패턴에 맞는 기능이 있는 지 살펴본다.
5.다운로드 시,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가 존재 여부를 확인해 실행한다.
6.데이터무제한요금제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데이터 사용량에 주의하며 사용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