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대표 최지성 www.samsung.com/sec)는 미국 통신사업자 스프린트를 통해 지난 5월에 출시한 쿼티 스마트폰 '리플레니시(SPH-M580)‘가 미국 안전규격 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로부터 친환경 제품 인증(SPC, Sustainable Product Certification) 플래티넘 등급을 받았다고 8일 밝혔다.

친환경 제품 인증은 유해물질 사용금지, 제품의 에너지 고효율성, 제품 수명 연장의 용이성, 기업의 친환경 노력·성과 등 제품 전 과정에 걸친 엄격한 규격을 만족시켜야 받을 수 있다. 여기에 UL 기준의 55%를 만족할 경우 친환경 인증(Certified), 73% 이상을 만족할 경우 플래티넘(Platinum) 등 2개의 등급으로 구분된다.

스마트폰 '리플레니시'는 친한경 인증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을 받아 최고의 친환경 제품으로 평가됐다. 외관 케이스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PCM(Post-Consumer Materials) 소재를 적용해, 휴대폰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을 감소시켰다. 또한, 휴대폰 포장재는 재생 용지를 사용해 작고 가볍게 만들고 식물성 잉크를 사용하는 등 친환경 요소를 강화했다. 이외에도 직접 햇빛에 노출시켜 충전할 수 있는 태양광 패널 케이스(별매)를 휴대폰 뒷면에 장착할 수 있으며, 대기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는 고효율 충전기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전자 CS환경센터 박상범 전무는 "이번 휴대폰 친환경 제품 인증을 통해 삼성전자의 노력을 인정받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녹색경영 및 환경 친화적 제품 개발을 통해 친환경 기업으로서의 삼성의 위상을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전에도 휴대폰 충전용 태양광 패널을 탑재한 '블루어스', 옥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를 적용한 '리클레임' 등 친환경 휴대폰을 선보인 바 있으며, 유럽연합(EU)의 유해물질 사용제한 지침(RoHS)을 모든 휴대폰에 적용했다. 또한 전 세계 61개국에서 2,000개의 폐휴대폰 회수 센터를 운영하며, 미국에서는 소비자가 온라인상에서 직접 무료 우편라벨을 출력해 폐휴대폰을 회수센터로 보낼 수 있는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폐휴대폰 회수와 재활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