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고객은 캐시비 카드를 들고 다닐 필요 없이 캐시비가 내장된 NFC폰을 이용해 손쉽게 결제할 수 있게 됐다. 사진은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모습.

KT(회장 이석채 www.kt.com)는 이비카드/마이비(대표 김종효 www.cashbee.co.kr)와 공동으로 근거리무선통신(NFC, Near Field Communication) 기반의 전국형 모바일 선불교통카드인 ‘캐시비’ 서비스를 국내 이통사 중 최초로 상용화 했다고 25일 밝혔다.

최근 WIS(월드IT쇼)에서 KT가 선보였던 NFC기반 ‘캐시비’ 서비스는 기존의 오프라인 기반 선불카드에서 통신의 결합으로 충전 및 조회 등이 가능해져 더욱 편리해진 서비스로, 신규 NFC단말들의 출시와 연계해 기존 ‘캐시비’ 사용 고객에게 호응이 예상된다.

이번 NFC기반 ‘캐시비’ 서비스 출시를 통해 기존 서울에 집중된 NFC 기반의 선불형 교통카드서비스가 이비카드 및 마이비의 주요 서비스 지역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은 물론 부산, 경상, 충청, 전라지역 등 전국단위로까지 본격적으로 확대되며, 롯데 그룹의 다양한 유통가맹점과 결합되어 NFC 시장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KT 통합고객전략본부 양현미 전무는 “갤럭시S2 등 NFC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등장으로 NFC 시장이 변혁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교통뿐만 아니라 유통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시비’를 NFC 서비스로 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KT는 고객에게 보다 편리하고 차별화된 NFC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비카드/마이비 김종효 대표는 “기존 오프라인 기반의 서비스에서 이번 KT와의 제휴를 통한 NFC 통신서비스 결합으로 캐시비 서비스가 전국적으로 더욱더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모바일 전자화폐시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캐시비’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NFC 지원 스마트폰(갤럭시S 2 등)에 캐시비전용 NFC USIM을 장착해야 하며, 올레마켓에서 ‘롯데캐시비’ 애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으면 이용 가능하다.

‘캐시비’ 서비스는 서울, 경기 등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대중교통(버스, 지하철 등) 결제가 가능하며,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의 편의점 및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등 유통가맹점에서도 소액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롯데캐시비’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경우 스마트폰에서 캐시비 충전 및 내역 조회, 캐시비 주기/받기, 롯데멤버스 회원가입이 가능하며, 포인트 적립 등 롯데 유통인프라에서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