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은 3, 4년 전부터 자산 관리와 증권 서비스 업무에 초점을 두고 관련

대신증권이 차세대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여러 도전적인 모험을 진행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눈에 띄는 점은 국내 처음으로 J2EE 기반 환경으로 기간계 시스템을 재구축한다는 점이다. 증권사들 대부분 TPM(TP 모니터)를 적용해 코어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반면, 대신증권은 주문 체결 시스템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모두 J2EE 기반의 자바를 채택할 예정이다. 

대신증권 김병철 상무는 “현재 추세를 살펴보면 신규 개발 솔루션들의 대부분이 자바로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 개발자들 또한 자바 환경에 익숙해져가고 있다”며, “향후 10년을 내다보고 하는 차세대 시스템인 만큼 이런 추세를 적극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대신증권이 이번 프로젝트에서 자바 엔터프라이즈 환경으로 구현하는 것은 분명 ‘차세대’ 시스템 구축이라는 명분을 뒷받침하기에 충분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기존 금융권에서 J2EE 기반 자바 환경을 쓴 곳이 없었을 뿐더러 코스콤이 지난 2005년도에 자바 환경으로 구축하려다 내부 현업의 반발이 심해 진행하지 못한 점을 미뤄 업계 측면에서도 획기적인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김병철 상무는 “자바를 단순히 기술서만 보고 결정한 것이 아니라  자체 기술검증(PoC) 테스트를 한 결과 기존 TPM과 비슷한 성능을 보이는 등 J2EE의 성능이 예전보다 많이 향상됐다”며, “자바의 경우 매년 두 배 이상의 성능 개선이 이뤄짐에 따라 내년이면 더욱 고성능의 시스템을 채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특히 자바는 하드웨어와 미들웨어 벤더에 독립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이 강점”이라며, “신속한 상품 개발과 개발된 프로그램의 재사용성에 무게 중심을 뒀다”고 강조했다. 

대신증권의 경우 코어 업무에 전사적으로 자바를 적용하지만, 이 중에서 주문 시스템은 제외된다. 속도가 중요한 주문 업무는 이미 충분히 검증을 받은 기존의 TPM을 그대로 구현할 예정이다. 즉, 주문 업무와 코어 업무가 독립적으로 운영되도록 시스템을 이원화해 서로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대신증권은 주문 체결 시스템 또한 시스템이 안정화되면 빠르면 1년, 늦으면 3년 내에 자바 환경으로 모두 전환할 계획이다. 

성현희 기자 ssung@ittoday.co.kr  

[IT TODAY 2007년 12월호 게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