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설명 : 충남대학교가 도입한 F5의 BIG-IP 6400 플랫폼.

 

 

충남대학교가 F5의 BIG-IP 6400 로컬 트래픽 매니저를 통해 서버 트래픽은 감소시키고 웹 수강신청 서비스 속도는 대폭 향상시켰다고 전했다.

F5네트웍스코리아(www.f5.com)는 충남대학교가 학생들에게 수강 신청 웹 사이트의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BIG-IP 6400 로컬 트래픽 매니저(이하 BIG-IP 6400 LTM)를 구축했다고 12일 전했다.

충남대학교는 약 2만 여명 이상의 학생들이 웹 사이트 접속함에 따라 트래픽 문제가 지속적으로 대두됐다. 이에 서버를 추가 증설해왔지만 이는 임시방편적인 방안으로 증가하는 트래픽을 원할하게 처리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으며, 비용 문제도 만만치 않았다.

이에 충남대학교는 WAN과 인터넷 링크 상의 트래픽을 관리하고 능률화하기 위해 고가용성을 보장하는 F5의 BIG-IP 6400 LTM을 웹 압축(HTTP compression)과 램 캐싱(RAM caching) 기능과 함께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충남대학교 정보통신원 정보망관리팀의 지두선 팀장은 "BIG-IP LTM 구축으로 충남대학교는 서버 트래픽을 30% 이상 감소시킴과 동시에 다운로드 속도를 250% 이상 향상시킬 수 있었다. 이는 4시간이 소요되던 과거의 웹 수강신청 서비스를 평균 20 분으로 줄인 것"이라며, "더불어 웹 보안 기능을 통해 외부의 보안 위협으로부터 수강신청용 서버를 보호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남덕우 F5네트웍스 코리아 지사장은 "대학교를 비롯해 온라인 비즈니스 및 특정 기간에 순간 사용자가 폭주하는 온라인 예매 사이트를 운영하는 문화 이벤트 기업, 병원, 항공사, 철도청과 같은 기업들도 BIG-IP LTM을 통해 더 나은 비즈니스를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성현희 기자 ssung@ittoday.co.kr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