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 IT기업 육성하겠다”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후보는 본지와의 8월 서면인터뷰에서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IT와 관련한 퓨전 테크놀로지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한 바 있다. 

IT와 다른 기술과의 결합에 대해서도 당시 서면인터뷰를 했던 후보들 중에서 유일하게 답할 정도로 IT의 활용에 관심이 높았다. 당시 정 후보는 엘리트 연구주의에서 저변확대주의로 R&D 패러다임을 전환하겠다고 내세운 것도 차별화였다.  

정 후보는 지난 달 한국정보산업연합회가 개최한 ‘IT 정책포럼’에서 국민 생활에 퍼져 있는 IT의 힘에 대해 놀랐다고 소개했다. IT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국민 옆에서 존재하고 있고, 그것이 우리나라의 성장 활력소라는 점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있는 듯 했다.  

정 후보는 그 사례로 유세 과정에서 일산 학원가를 방문했을 때 모든 학생들이 휴대폰을 들고 있어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는 것 같다고 했다. 또 김포외고 입시부정 사건과 관련해 중학생 소녀가 인터넷을 통해 초기에 알렸다는 점에서 놀랐다고 했다. 

그는 이번 포럼에서 5대 IT공약을 발표했다. 이 공약에는 글로벌 SW강국 도약, U시티 확대, 정보격차 없는 나라 구현, 통합융합대비한 제도 선진화 등 15개 정책과제로 나뉘어있다. 

정 후보는 포럼에서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글로벌 스타 IT기업을 육성하겠다고 공약했다. 북한 및 제 3세계 국가와의 IT교류를 통해 세계와 소통, IT로 온가정이 행복한 나라를 만들겠다고도 했다. 무엇보다 소프트웨어 업계도 들뜰만한 발표도 했다. 소프트웨어 공학센터 설립, 소프트웨어 제값받기 제도 개선 등을 통해 글로벌 소프트웨어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로 지원하겠다고 발표했기 때문이다. 

이번 대선 후보들은 공통적으로 무엇보다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높음을 알 수 있다. 하드웨어만으로는 더 이상 수익창출이 쉽지 않고 실제 IT를 뒤흔드는 동력이 소프트웨어에서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이다. IT 업계 입장에서는 이번 대선 후보들이 그런 사실을 알고 소프트웨어 육성을 내걸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힘을 얻을 만하다. 

정동영 후보. 인터넷을 통해 젊은이들과 교류하면서 젊은이들의 열정과 에너지에 감탄한다는 그가 어떤 선택을 받을지 궁금해진다.

유진상 기자 jinsang@ittoday.co.kr

“소프트웨어 인력 10만 육성, 10대 강국 도약”


“소프트웨어 산업을 IT 839처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을 검토해보세요.”
이명박 후보가 지난해 말 대통령 후보로 나오기 위해 준비 중일 때 당시 캠프에 있던 한 인사에게 건넨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말이다.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를 통해 일자리 창출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자는 것이 그 취지다. 그 인사는 소프트웨어 업계를 대표하는 한 인물로부터 소프트웨어 산업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를 받아 이 후보 측에 넘겼던 것으로 전해진다. 

올해 초였던 당시 대운하 공약으로 인해 이 공약이 빛을 발하지는 못했지만 이 후보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사실은 그때 알려졌다. 이명박 후보는 본지와 7월 가진 서면 인터뷰에서도 IT에 대한 높은 관심을 표명했다. 대운하 사업이 단순한 토목 공사가 아니라 IT가 접목된 첨단 사업이라는 점을 강조했었다. 

이 후보는 지난 달 20일 한국정보산업연합회가 주최한 ‘제 17대 대선 후보 초청 IT정책 포럼’에서도 IT를 키우겠다는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날 그는 ‘IT 7대 전략과 3대 민생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 자신은 디지털 최강국, 국가 최고의 CIO가 되겠다는 약속까지 했다. 

이날 발표한 7대 전략은 벤처 생태계 조성, 미래형 도시모델 U시티 건설, 방통융합 관련 산업 육성, 건강한 디지털 문화공동체 조성 등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부각되고 있는 다양한 분야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 후보는 이날 참석자들로부터 구체적 실상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다는 평가를 들었다. 

이 후보는 이날 간담회에서도 소프트웨어 인력 10만 육성하여 10대 강국으로 도약하자는 요지의 발표도 했다. 그는 교육 체계를 잘 만들면 소프트웨어 강국을 만들 수 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인도공과대학(IIT)의 예를 들었다. 또한 젊은 사람들이 일하고 싶은 세계적인 소프트웨어 연구소 하나쯤은 국내에도 있어야 한다며 소프트웨어 업계 사람들의 마음을 들뜨게 했다. 

이명박 후보 캠프 초기부터 일했던 한 인사는 일을 같이 해보면서 놀랐다고 했다. 어떤 일을 진행할 때 구체적으로 투자대비효과(ROI)가 나올 수 있는지를 먼저 보고해야 할 정도로 기업 CEO 출신 다운 숫자를 요구한다는 것이었다.          

윤성규 기자 sky@ittoday.co.kr

[IT TODAY 2007년 12월호 게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