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홍보 모델이 6일 개막하는 CES 2011에서 공개할 LG전자의 2011년형 스마트TV 전략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LG전자(www.lge.co.kr)가 ‘쉽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을 강점으로 내세운 2011년형 스마트TV 라인업으로 세계 스마트TV 시장 공략에 나선다.

LG전자는 6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11’에서 2011년형 스마트TV 전략제품을 전격 공개하고 1월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을 공략, 올해 스마트TV 시장의 주도권을 잡는다는 계획이다.

LED LCD TV의 경우 42/47/55/60인치 ‘나노 풀LED TV’ 시리즈(모델명: LW9500, LW7700)와 같은 최고급 모델을 포함, 전체 라인업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TV 기능을 갖추게 된다. PDP TV간판 제품인 60/50인치의 PZ950/750시리즈에도 스마트TV 기능이 적용됐다.

이번에 공개되는 제품은 LG전자의 자체 스마트TV 플랫폼인 ‘넷캐스트(NetCast) 2.0’을 기반으로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 등의 프리미엄 콘텐츠와 LG애플리케이션 서비스 등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LG 스마트TV는 사용자 친화적인 그래픽 사용자 환경(GUI)으로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홈 대시보드로 이름 붙여진 스마트TV의 GUI는 ▲실시간 방송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등 프리미엄 콘텐츠 ▲앱 스토어 ▲선호 채널 ▲추천 콘텐츠 등을 각각의 카드 형태로 한 화면에 모두 배치, 스마트TV의 다양한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남녀노소 누구나 복잡한 여러 단계의 화면을 거치지 않고 단 한번의 클릭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TV에 최적화된 ‘매직모션 리모콘’도 선보인다. 각종 애플리케이션과 메뉴를 드래그 & 드롭 기능을 통해 손쉽게 편집, 관리 할 수 있다. 홈 키를 적용, 어느 화면에서든지 한 번의 클릭을 통해 처음 시작 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고, 리모콘을 손에 쥐고 흔들어 TV 시청 시 감춰진 포인터(커서)를 활성화 시키거나 화면 주변부에 있는 포인터를 중앙으로 옮기는 기능도 추가됐다.

지역별로 가장 인기 있는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등 프리미엄 콘텐츠도 다양하다. 유튜브(YouTube), 맥스돔(Maxdome), 미국 프로야구(MLB)와 같은 다수의 프리미엄 콘텐츠 업체와 제휴해 최신 인기 콘텐츠를 바로 즐길 수 있게 했고, 페이스북과 트위터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도 제공한다.

스마트 셰어 기능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들과의 호환성도 갖췄다. 스마트폰이나 PC안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공유해 스마트TV로 쉽게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미디어 링크 기능을 통해 예를 들어 영화 파일의 경우 배우와 감독의 정보, 시나리오 등 관련 정보를 인터넷에서 자동으로 찾아 TV에 보여주고 원하는 화면부터 바로 볼 수 있는 미리보기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웹 브라우저 기능을 갖춰 PC에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를 보는 것처럼 TV에서도 동일한 화면으로 웹 서핑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LG전자는 제품 출시와 함께 LG 애플리케이션 스토어를 선보이고 오락, 게임, 생활, 교육, 뉴스/정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매직 모션 리모콘을 활용해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도 준비 중이다.

권희원 LG전자 홈엔터테인먼트(HE)사업본부장은 “최고 수준의 사용자 편의성과 재미있고 실용적인 콘텐츠와 서비스를 갖춘 스마트TV를 통해 고객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스마트 가전의 중심이 될 ‘스마트TV’의 표준을 제시해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