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코리아의 신제품 'DSC-WX5'는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싱글렌즈로 3D 파노라마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은다.

WX5로 촬영한 3D 파노라마 사진은 3D TV와 3D모니터, 3D 빔 프로젝터 등 다양한 3D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다. 안경이나 기타 장비 없이 카메라를 좌우로 흔들며 3D 효과로 사진을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담배갑만한 크기의 초소형 카메라이지만 강력한 성능을 내세우는 콤팩트 카메라, WX5를 만나보자.

 

외형 및 디자인
 

배터리와 메모리카드를 합한 제품의 무게는 140g이다

이 제품은 1.7×51.9×21.5㎜/크기에 무게도 배터리, 메모리카드 포함 140g으로 일반적인 콤팩트 카메라와  비슷하다. 블랙, 화이트, 골드, 브라운, 바이올렛 등 총 5가지 컬러로 출시됐으며 뒷부분의 테두리는 검은색의 투톤 컬러를 채용해 실제 두께보다 더 얇아 보인다. 다만, 블랙 모델은 뒷면 검정 테두리와 전면의 컬러가 동일해 다른 색상 제품보다 두꺼워 보인다.

이 제품은 전원이 꺼지거나 대기상태가 되면 렌즈가 본체 안으로 들어간다. 가방이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가 편리하며, 작은 렌즈가 눌리거나 파손될 염려도 없다. 오히려 가방이 크면 카메라를 찾기 위해 한참을 뒤지는 해프닝이 벌어지기도 한다.

뒷면은 광택소재의 플라스틱, 전면부는 표면을 머릿결처럼 가는 선으로 처리한 일명 헤어라인이라 불리는 알루미늄을 채택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다.

대다수 콤팩트 카메라의 경우 촬영 모드 다이얼이 제품 윗면에 부착돼 있는데 비해 이 제품은 제품 뒷면에 눕혀져 있다. 촬영 모드 다이얼의 위치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의외로 다이얼을 돌릴 때 사용하는 엄지손가락의 움직임이 짧아진다.

 

 

제품의 촬영모드 다이얼 이 뒷면에 눕혀져 있어 조작이 편하다.

대부분의 콤팩트 카메라는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제품을 받치고, 검지와 중지로 제품 상단을 쥔 상태에서 제품의 LCD 모니터를 보면서 촬영하게 된다. 이 제품은 다이얼이 뒷면에 누워 있기 때문에 촬영모드를 변경할 때 제품의 윗부분을 보지 않고도 간편하게 돌릴 수 있다. 또한 카메라를 쥐고 있던 상태에서도 손 모양의 변경 없이 엄지손가락이 편하게 다이얼을 돌릴 수 있는 위치에 다이얼이 있어, 빠른 모드 변경이 가능하다.

카메라의 편리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작은 부분에서도 소비자를 배려하는 노력이 전해지는 부분이다.

WX5의 일반적인 성능
 

촬영 모드 다이얼을 후면에 배치해 제품 상단에는 전원버튼, 줌링과 셔터 버튼 등만으로 간소화됐다

WX5는 1220만 화소의 엑스모어(Exmor) R CMOS 센서와 비온즈(BIONZ) 이미지 센서를 탑재해 콤팩트 카메라이면서도 고화질의 이미지 촬영이 가능하다.

ISO감도는 125에서 3200까지 지원한다. 최근 ISO감도 6400을 지원하고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것에 비하면 감도는 한 단계 정도 낮은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35㎜ 환산 시 24㎜에서 120㎜까지 촬영이 가능한 5배줌 소니 G렌즈를 장착하고 있으며, 디지털 스마트 줌을 이용하면 최대 31배까지도 줌이 가능하다. 넓은 화각으로 시원한 풍경은 물론 기본 내장되어 있는 옵티컬 스테디샷(Optical SteadyShot)으로 떨림이 심한 망원 화각에서도 안정적으로 촬영할 수 있다. 최소 조리개는 F2.4로 인물 촬영 시에 훌륭한 배경 날림 효과를 볼 수 있다.
 

제품 하단에 배터리와 메모리를 함께 수납하도록 돼 있으며, USB단자도 배터리 슬롯으로 들어가 있다.

46만화소의 2.8인치 LCD 모니터를 탑재하고 있으며, 최대 8명까지 인식 가능한 얼굴인식 모드와 스마일 셔터, 자동 장면 인식 모드, 셀프 샷 타이머 등의 다양한 모드를 제공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였다.

고성능 리튬이온배터리(NP-BN1)를 채용해 최고 해상도로 약 230매의 이미지와 약 115분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콤팩트 최초의 싱글렌즈 3D 촬영 가능
 

3D 스윕 파노라마 기능을 이용해 3D를 지원하는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3D로 감상할 수 있는 3D 파노라마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스윕 파노라마는 카메라를 좌에서 우로 이동시키며 고속으로 이미지를 촬영해 이를 한 장의 파노라마 사진으로 합치는 기능이다. 3D 스윕 파노라마 역시 이와 같은 방법으로 15장의 각기 다른 각도에서 촬영된 이미지를 센서의 시차별로 추출해 하나의 3D 이미지로 합치는 것이다.

센서는 1개를 사용하지만 두 개의 렌즈와 센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술이다. 단 이런 3D 효과를 위해서는 카메라를 스윕 파노라마 촬영처럼 좌에서 우로 이동 또는 회전시켜야 한다.
셔터를 누르는 순간에 촬영이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방법의 3D사진 촬영은 불가능하며, 파노라마가 아닌 3대 2, 4대 3 비율의 사진 역시 촬영이 불가능하다.

촬영뿐만 아니라 사진 감상도 재미있게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HDMI 1.4a를 지원하는 모든 디스플레이 기기에서 3D 파노라마 사진을 감상할 수 있지만, 카메라에서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감상할 수 있다. 스윕 멀티 앵글 기능이 바로 그 것. 이 제품은 중력 센서를 탑재하고 있어 카메라를 좌우로 기울이면 다른 보조 장비없이도 3D 이미지를 보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다. 마치 실제로 고개를 좌우로 이동하면서 관찰하는 것처럼 이미지를 감상할 수 있다.

WX5의 또다른 특별한 기능들
버스트 슈팅 모드 - WX5에서 처음 선보이는 버스트 슈팅 모드는 초당 10장을 담을 수 있는 연속 촬영을 가능케 한다. 또한 중력 센서를 이용한 틸팅 플레이백 기능을 사용해 카메라를 좌우로 움직여주면 10장의 이미지를 연속으로 감상할 수 있다. (동영상처럼 보일 수 있으나 단순히 연속 촬영된 이미지를 카메라가 기울어진 방향으로 빠르게 재생시켜주는 것이다) 버스트 슈팅은 프로그램(P)모드와 iAUTO 모드에서만 지원한다.

프리미엄 자동조절 모드
- 프리미엄 자동조절 모드 역시 WX5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기능이다. 다양한 장면을 인식해주는 것은 물론 흔들림과 고감도에서의 노이즈 억제까지도 자동으로 적용시켜주는 이 모드는 보다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간편한 기능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모드가 지원하는 야경촬영에서는 한번에 6장의 이미지를 연속 촬영해 흔들림없고 선명한 한 장의 이미지로 저장해준다. 또한 한 번의 셔터로 서로 다른 노출의 사진을 2장 연속 촬영해 모든 곳이 밝고 선명한 한 장의 이미지로 만들어 주는 HDR기능도 지원한다.

풀 HD 동영상
- WX5는 1920×1080/60i의 고해상도 풀 HD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소니 캠코더의 노하우로 완성된 신속하고 정확한 AF시스템이 적용됐으며, 스테레오 마이크가 제품 상단에 위치해 있어 현실감 넘치는 사운드와 영상을 동시에 담을 수 있다.

소트프 스킨 모드 - 새롭게 탑재된 소프트 스킨 모드는 얼굴을 인식해 인물의 피부질감을 화사하고 뽀얗게 바꿔준다. 저·중·고 3단계로 조정이 가능해 인물의 피부 상태에 따라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잡티없는 투명한 피부 톤을 표현할 수 있다.

배경 흐림 모드 - 배경 흐림 모드를 사용하면 DSLR 카메라로 촬영한 것처럼 배경은 흐리게 하면서 인물은 선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 배경 흐림의 정도는 3단계로 조정이 가능하다. 한 번의 셔터로 한 장은 초점 부분이 선명하게, 한 장은 배경을 흐릿하게 촬영해서 한 장의 이미로 저장하는 방법으로 자연스러운 배경 흐림 효과의 이미지를 촬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트래킹 포커스 - 원하는 피사체에 임의로 포커스를 고정시켜 피사체가 움직이거나 이동할 때, 초점이 피사체의 움직임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기능이다. 피사체의 움직임의 속도가 빨라지더라도 정확하고 빠르게 초점을 유지할 수 있다.

총평
이 제품은 소니의 엑스모어 R CMOS 센서와 비온즈 이미지 센서를 장착한 사이버샷 WX 시리즈의 신제품으로,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싱글렌즈 3D 촬영기능을 탑재했다. 아직 초창기인 3D 카메라 시장에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3D 촬영기능을 탑재했다는 상징성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담배갑만한 크기로 휴대성은 매우 높으며, 전면부에 알루미늄 소재를 채용해 고급스러우면서도 흠집이나 상처가 잘 생기지 않는다. 소니의 캠코더 기술로 이전 모델보다 더욱 강력해진 풀 HD 동영상 촬영기능을 지원하고, 새롭게 개발된 버스트 슈팅 모드, 프리미엄 자동 조절 모드 등을 탑재하고 있다.

가격은 44만9000원. 콤팩트 카메라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다른 제품들의 가격이 30만원대 초반이라는 점에 비춰보면 다소 비싼 편이다. 콤팩트 카메라 시장이 어느 정도 기술 평준화에 와있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력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 제품이 제공하고 있는 3D 기술 역시 촬영된 결과물을 볼 수 있는 디지털기기가 아직 제한적이어서 3D 이미지의 활용도는 다소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평상시에 쉽게 촬영하는 스냅 사진을 위한 콤팩트 카메라를 구매하고 싶은 유저에게는 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은 아니다. 그러나 3D 파노라마 촬영과 버스트 슈팅 모드와 같은 새로운 기능들에 관심이 많고, 높은 수준의 결과물을 원하는 유저들에겐 신기하고 재미있는 카메라다.

<소니 사이버샷 DSC-WX5 평가>

외관

●●●◐○

담배갑만한 작은 사이즈에 흠집이나 상처에도 강하면서 고급스러움이 묻어난다.

촬영기능

●●●●○

버스트 슈팅 모드 등의 새로운 촬영기능이 추가됐으며, 중력센서를 이용한 점도 눈에 띈다.

편의성

●●●●○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해 원하는 장면을 손쉽게 촬영할수 있으며, 이미지를 별도로 보정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특수성

●●●◐○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싱글렌즈 3D 촬영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아직 3D가 보편화되지 않아 3D이미지의 활용도가 낮다는 점은 다소 아쉽다.

가격

●●◐○○

최근 콤팩트 카메라의 기술 평준화로 가격이 많이 내려간 상태이다. 가격경쟁력에서 우위에 서기는 어려워 보인다.

총평

●●●◐○

일반적인 콤팩트 카메라로써의 성능은 무난한 편이다.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돼, 사진 촬영에 재미을 붙일 수 있는 요소가 많아졌으며, 콤팩트 카메라 최초로 싱글렌즈 3D 촬영이 가능하다는 상징성을 갖고 있다.

 

<제품 사양>

제품명

소니 사이버샷 DSC-WX5

센서

화소수

12.8M

이미지센서크기

7.81㎜(1/2.3 type)

이미지센서

Exmor R CMOS

이미지프로세서

BIONZ

ISO

~ 3200

렌즈

종류

G

광학줌(최대스마트줌)

5X (31X)

최대 접사거리

5㎝

광각렌즈

24㎜

F number

F2.4

LCD

크기

2.8"(7㎝)

화소수

460K

touch screen

x

배터리

type

NP-BN1

스테미너 (시간/장)

115분 / 230매

각종모드

HD output 단자

o

(본체에 HDMI 출력 내장)

얼굴인식

8명

스마일셔터

o

손떨림방지

광학식

자동장면인식

o

트래킹 포커스

o

스윕 파노라마

intelligent

3D 스윕 파노라마

o

셀프샷 타이머

o

버스트 슈팅

o

스윕 멀티앵글

o

배경 흐림 모드

o

소프트 스킨

o

동영상

동영상

AVCHD

(1920x1080 / 60i)

동영상 촬영시 줌

o

외형

색상

실버, 블랙, 브라운, 골드, 바이올렛

크기

91.7x51.9x21.5㎜

무게(배터리제외/포함)

130g (146g)

가격

44만9000원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