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u시티 개발 연구소 소장, u시티 협의회 기획전문위원, 유비쿼터스 시스템 분석 및 솔루션 개발소장, u시티 산업협의회 기획총괄전문위원장(KOIVA), 한국형 유비쿼터스 비즈니스 모델 분과 총괄부위원장, 삼성경제연구소 포럼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대한민국 신 도시 경쟁력’의 저자.

전국적으로 u시티를 발표하고 있다. 하지만 IT는 IT대로, 건설 분야는 건설대로, 각 분야별로 u시티를 준비하다 보니, 실질적인 비즈니스 진행과 긴밀한 협력 모색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각각의 분야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인 환경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비쿼터스 IT와 건설 분야가 상호 보완 공존하면서 비전을 공유해 가져갈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및 구축 전략에 협력을 도모해야 한다.

대한민국의 지방자치단체들은 앞 다퉈 u시티 구축을 위한 준비와 비전 제시로 자기지방의 미래를 알리는데 뜨겁게 열을 올리고 있다. 2004년 u시티 건설 종합계획이 발표된 후 각 지자체마다 u시티 구축을 위한 준비를 하고는 있으나 구체적으로 그 동안의 비전 제시 중심적 u시티 준비를 착수한 곳은 아직 가시화 되지 않고 있다. 

최근 추진 중인 서울 상암동의 디지털 미디어 스트리트(DMS) 건설을 비롯해 u송도, u제주, u부산, u광주, u대구, u충북, u수원, u김해, u부천 등 각 지자체들 사이에 u시티 건설이 새로운 지자체 비전으로 제시되고 있으나 실제 u시티 건설하는 사업은 계속해서 계획만 발표될 뿐 구축을 위한 실질적인 모습은 지연되고 있다.

이런 현상은 너무 광의의 도시 ‘u시티’ 계획을 진행하려 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현 가능한 유비쿼터스 구현을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요소기술이 아직 개발 발전 단계에 있으므로 광의의 도시 계획보다는 지방자치단체의 실현 구축 가능성 있는 지역 특화형 클러스터(레퍼런스 사이트)를 발굴해 대학, 연구소, 건설사, IT 기업 , 마케팅 기업 등 산.학.연 컨소시엄으로 지역 시스템에 맞춰 구축방향을 잡아 나아가야 할 것이다.

또 u시티의 목표가 될 u코리아는 정부가 지향하는 다소 먼 미래 계획이므로 u시티 기본모델 발표를 각 지방자치단체가 u코리아를 그대로 따라하는 식의 u시티 발표는 실현하기에는 비용과 기간 면에서 너무 요원한 발표일 뿐이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획일적인u시티 구현을 위한 비전제시보다는 각 지방의 특성을 살릴 수 있고 지역 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발생되는 특화된 u시티를 구현 가능한 것부터 계획해 나가야 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전문가들도 아직은 u시티 그림(비전)만 그릴뿐 체감형 서비스를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것이 그 실체인지를 제시 하는 곳은 거의 드물다고 말한다. 

최근 각 지방정부는 유비쿼터스 정부, 친환경도시, 인공지능 교통 시스템, 유비쿼터스 바이오도시, 유비쿼터스 섬유단지 조성 등 각 지방 특성에 맞는 u시티 종합 계획을 발표하고 있으나 과연 어떻게 어떤 솔루션을 발굴해 제대로 구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여전히 고민을 하고 있다. 이는 u시티를 너무 부동산 중심의 첨단화된 건축위주로 생각하며 여기에 IT기술이 접목된다는 단편적인 생각만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지역별 특화형 u시티는 단순한 미래형 도시개발이 아닌 각 지역의 균형 있는 지역개발과 그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가져다 줄 수 있으며, 국내외 IT, BT, NT 업체를 포함 많은 기업의 유치, 지역특화 관광단지 개발, 경제적 부가가치,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분기점으로 지역중심  도시의 u시티 를  우선 구축하고 차세대 성장 동력의 비즈니스 아이템으로 이 시스템을 상품화해 한.중.일 사업권을 중심으로 출발해 향후 미국, 유럽 등으로 확장해 나간다면 21세기 우리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 메김은 물론 국가 경쟁력 회복 및 새로운 모멘텀으로서 성장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지방정부와 유비쿼터스 전문가들은 이 u시티를 어떻게 해야 구축해야할 것인지를 여건에 맞춰 제대로 준비해야 할 때다.

도시경쟁력이 곧 국가경쟁력인 시대

최근 세계 각국은 글로벌 시티와 도시 브랜드화를 또 하나의 국가경쟁력으로 육성하고 있다. 우리나라 도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최근 사례를 보면 IT 강국임을 자부하는 우리나라는 국가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전국적으로 u시티를 발표하고 있으나 아직도 IT는 IT대로, 건설 분야는 건설대로, 각 분야별로 u시티를 준비하다 보니, 실질적인 비즈니스 진행과 긴밀한 협력 모색이 더디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작년 정보통신부와 건설교통부의 업무제휴협정을 계기로 삼아 u시티 구축을 제대로 실현하기 위해서라도 각각의 분야에 대해 좀 더 실제적인 환경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유비쿼터스 IT와 건설 분야가 상호 보완 공존하면서 비전을 공유해 가져갈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및 구축 전략에 협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u시티 건설은 기존의 신도시 개발이나 정보화사업과는 다른 방식의 접근 필요하다. u시티는 정보기술과 건설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형태의 사업으로 정보기술 전문가와 도시 전문가의 정보기술과 공간개념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과 전문지식으로 접근이 필요하다. 

지금처럼 IT가 건설기획 단계가 아닌 개발 중간 과정에서의 참여는 많은 우려와 낭비 및 사업의 추진 체계상의 문제를 안고가 비용 또는 효율 부분에서 우려되는 바가 많아 구조적 접근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즉 정부간의 상호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도시민 중심으로 추진해 정부 정책 수립, u시티 서비스에 대한 인식제고 및 수용성 증대, 관련 이슈 공유 등을 통한 수단으로 상호협력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또한 u시티는 IT, 건설 등 기술 중심이 아닌 인간중심의 도시로 구축돼야 한다. 인간중심의 도시 인프라 설계, 도시민 중심의 u-서비스 구축, 친 환경의 녹지 공간 확대 등을 통해 인간중심의 u시티 구축이 필요하다 일부 신도시 건설에서 보여준 베드타운(Bed Town) 기능에서 탈피해야 한다. 독자적인 자족 기반 산업모델을 갖춘 생산도시로 구축되어 u시티를 독자적인 산업모델을 갖춘 생산도시로 구축하기 위해 정부에서 추진하는 기업도시, 혁신도시, 행복도시 등과 결합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 u시티 구현 프로세스

u시티 구현은 현재 침체된 지방 IT경제의 새로운 모색방안이 될 수 있다. 로컬베이스(Local Base) u시티는 축적된 지방 IT 기술력을 십분 발휘할 터전이다. 또 지역 첨단기술의 개발육성 및 활용확대를 위한 사전준비며 매우 유리한 여건이다. 지방의 중소IT기업들은 지자체에서도 레드오션 시장의 열악한 사업에 치중해 왔다. 그러나 u시티야 말로 지방IT기업들이 다 같이 힘을 모아 각기 자신의 기술로 새로운 도약을 하는 블루오션으로 가는 대안이다.

왜냐하면 지금 기술이 아니라 미래 기술이 중요하며 그동안의 역량으로 앞으로 기술의 방향을 정해 u시티를 위한 새로운 회사로 미래를 준비하고 지역 u시티에 맞는 기술로 개발 방향을 잡아 지자체와 적극 협력 모색해 지방만이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 것이다. u시티 구현을 위해서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그 지역의 지자체를 잘 아는 지방기업들이 유리한 환경이며 기존 대상에 대한 활용도를 더욱 더 높일 수 있다.

비전 중심의 큰 그림도 중요하지만 이제는 지방 산업적 특색에 맞게 단계적 접근이 필요한 시기가 됐다. u시티는 지역마다 같은 그림으로 시나리오를 잡아서는 안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u시티 구현을 위한 기획부터 체계적으로 해 지역 u시티 구현을 위한 Biz 프로세스를 잡아야 한다.

지역 u시티 구현을 위한 1단계 과정으로는 우선 지역 자치단체의 유비쿼터스 담당자를 포함해 산,학,연,정 등 유비쿼터스 실무자를 중심으로 u시티에 대한 실구현 가능한 적옹가능한 현장사례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그 다음 그 지역에 대한 요구(Needs) 파악 및 실구현 가능 시스템 설계를 위한 컨설팅 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토대로 솔루션 설치(solution installation)반을 구성해 u시티를 실구현 가능한 것 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2단계 u시티 구현을 위한 비즈 프로세스로는 u시티 구현을 위한 유비쿼터스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유비쿼터스 구현이 가능 기술동향을 파악하고 지역 중소기업의 IT 기술과 잠재력을 분석해 지역 u시티 구현을 위한 포럼에서 출발 산업협회의 조합을 결성하는 유비쿼터스 컨소시엄 구성을 통해 단기 구현이 가능 u시티부터 방향을 제시하고 지방 중소기업 IT 기술이 우선 실행해 옮겨야 할 것이다.

또한 전국적인 조화를 위해 u시티는 유비쿼터스 전문가 집단과 지역의 특성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지방 IT중소기업들 간의 계속적인 Q&A를 통한 지역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요구에 맞는 구현 모델 중심의 u시티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u시티 사업에 중소기업이 필요한 이유

최근 2~3년 동안의 유비쿼터스 시장환경을 보면 u시티는 지식의 창조, 다양한 서비스 모델 개발이 얼마나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u시티는 대기업중심 만으로 실현시키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중소기업의 다양한 사업 아이디어와 유비쿼터스 관련 기술을 시장에 투여 했을 때 실제 비즈니스를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은 중소기업에서 새로운 서비스 모델과 기술을 제시하면 일부 대기업에서는 중소기업의 아이디어 베끼기를 통해 중소기업의 비즈니스 기회를 박탈하는 비윤리적인 모양으로 중소기업 기술의 사장을 조장하는 사례가 있곤 했다. 

u시티는 솔루션중심이 아닌 시스템중심이다. 그러기에 u시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다양한 기술과 아이디어가 사장되지 않도록 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를 위해 u시티 기본법안 마련에 중소기업의 역할과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법.제도가 반드시 들어가 대.중소기업 상생 마련의 구조적 준비가 시급하다. 

향후 u시티 활성화와 중소기업의 살길은 중소기업의 아이디어의 정당한 보호, 공정한 참여 기회, 공정한 거래, 공개입찰, 공제조합 형태 등 제도적인 보호와 윤리경영의 뒷받침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기술과 서비스를 개발하는 중소기업이 비즈니스 모델과 법.제도, 특허 고민까지 해야 하는 현 상황은 인력부족, 자금부족, 시스템 부족 등의 구조적 한계를 가져다 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정부가 나서서 개선해 통합, 관리해야 한다. 

중소기업이 기술을 보유해도 정책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솔루션을 개발해 비즈니스의 적용하기 까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여기에 특허 부분이나 정책까지 신경을 써야 한다면 인력이나 비용면에서 상당한 열세를 가지고 있어 당연히 효율이 떨어 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는 비단 중소기업만의 일이 아니며 정부와 같이 고민하고 풀어가야할 숙제이며, 말로만의 지원이 아닌 시스템과 법.제도적으로 확실한 보장 및 지원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한 정부의 보호만이 그동안 침묵하고 있던 중소벤처들이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 모델을 통해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갖게 해 줄 것이며, u시티 활성화의 희망의 길일 것이다. 인터넷 환경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솔루션 중심으로 가격 경쟁력이 우선시 되었다면, 유비쿼터스 환경은 시스템 중심으로 기술과 기술주기 및 실수요자 중심이 경쟁력이 될 것이다.

그러므로 대기업의 수직구조 보다는 중소기업의 수평구조가 유비쿼터스 환경의 기술 및 솔루션이 요구하는 발전주기를 더 잘 발 빠르게 대응하는데 구조적으로 유리한 환경이다. 실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하는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을 종합하는 컨소시엄 형태의 상생의 길을 가야 한다.

대·중소기업의 상생에 맞춰 IT 중소기업은 u시티 협회를 통해 중소기업형 시스템 솔루션과 서비스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같은 준비가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인터넷 환경에서의 갑을 관계로는 급변하는 환경과 유비쿼터스 요소기술을 개발하는데 구조적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중소기업의 특화된 다양한 기술과 차별화된 서비스 모델을 통해 시장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 나아가야 한다.

u시티의 필요성

경제 불황극복 및 국민소득 2만불 시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21세기부터 IT활성화 만이 우리가 앞으로 살아갈 먹거리를 창출하는 길이라 하며 u-코리아 정책을 발표했다. 

유비쿼터스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적극 추진할 의지를 보이는 정보통신부의 지능정보기반사회(ubiquitous Society) 구현을 위한 u-IT 839정책, uIB(u-IT Belt) 조성과 과학기술부의 유비쿼터스 컴퓨팅 프론티어 사업단의 유비쿼터스 IT 핵심 기술 개발, 산업자원부의 유비쿼터스 지향형 어플라이언스 솔루션 기술개발, 건설교통부의 디지털 벤처타운 조성, 행정자치부의 정보화 마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을 통해 한국경제의 실질적인 소득창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어떤 사업을 구현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 제시사항은 아직 미미한 것이 현실이다. 

또한 정부가 주력 사업 중 연료전지, 로봇, 정보가전, 의료복지, 콘텐츠 등 5대 산업이 일본의 7대 신산업의 선정발표와 우리의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과 중복되고 있다. 중국의 글로벌 외자유치 및 IT 기술투자로 인한 급격한 경제성장과 저임금으로 우리의 시장을 차츰 잠식해 가고 있어 비슷한 기술개발로 승부수를 내기 위해서는 역부족이다. 그러므로 조속한 시기에 우리만의 독특한 차별화 전략을 내세워야 할 것이다. 

현재 지방정부는 u시티를 통해 지역주민 및 지방중소기업 모두가 잘사는 지역경제를 위해 준비하고 있다. 21세기 들어 유비쿼터스가 이슈화되면서 광고매체는 물론 생활 곳곳에서 유비쿼터스를 브랜드로 말할 정도로 유비쿼터스에 대한 열풍은 계속되고 있다.

[IT TODAY 2007년 8월호 게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