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대표 박계현 www.koreasmartcard.co.kr)는 한국전력공사(대표 김쌍수 www.kepco.co.kr)와 전기차(EV : Electronic Vehicle) 충전요금 카드결제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양사는 제주도 스마트그리드(Smart Grid) 실증단지 사업기간 동안 전기차(EV) 충전 인프라 관련 시스템을 조기에 구축하고, 기 보급된 티머니와 후불교통카드를 이용하여 전기차(EV) 사용자에 대한 인증 및 충전요금 카드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대상은 한전컨소시움이 제주도 실증단지에 구축하는 전기차 충전소 12개소의 완속, 급속 및 비접촉식 충전기로, 한국스마트카드는 해당 충전기에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고 충전요금에 대한 사업자별, 충전기별, 결제수단별 정산서비스를 제공한다.
 
비접촉 방식(RF) 티머니(T-money)와 신용카드는 고압이 흐르는 전기차 충전기와 전기차(EV) 충전요금을 지불할 수 있어 기존 마그네틱(M/S) 방식의 카드결제에 비하여 안정성이 강화된 결제수단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크다. 또한 복제가 불가능한 티머니와 전기차 운행 인증자를 매칭하는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기차 충전의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다.

아울러 한국스마트카드는 해당 지자체와 협의하여 대중교통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해 전기차 이용자가 대중교통 이용시 환승 할인 방안 등 교통카드를 이용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도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한국스마트카드와 한전은 이러한 노력을 통해 차세대 성장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그리드에 있어 국내외 기술 및 표준을 선도하고,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의 보급을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한국스마트카드 박계현 사장은 “한국전력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 협력을 통해, 전기차 인증 등 과금 네트워크 모듈에 대한 국가 표준 충전 정산 인프라 기반을 마련하여, 국내 순수 IT기반 정산운영 서비스 기술을 해외 스마트그리드 시장에도 수출할 수 있는 성공 레퍼런스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저탄소 녹색성장 기반 조성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차세대 지능형 전력망 스마트그리드의 핵심사업인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사업은 ▲스마트 전력망 ▲스마트 전력시장 ▲스마트 소비자 ▲스마트 운송 ▲스마트 신재생에너지 총 5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정부와 민간 합쳐 총 2395억 원 투자 규모로 2011년 5월까지 인프라 구축을 완료한 후 2년간 통합운영 단계를 거칠 예정이다.
 
정부가 주도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구축 사업은 2030년까지 총 2억 3천만 톤의 온실가스 감축과 연평균 약 5만개의 일자리 창출을 포함해 74조원의 내수창출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47조원의 에너지 수입 절감 효과 등 스마트그리드 분야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돼 49조원의 수출효과가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