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김 액센츄어 이사

액센츄어 글로벌 테크놀로지 컨설팅 그룹 근무, 액센츄어 SOA 그룹 초기 멤버로 다수 프로젝트에 참여. 한국시장서 SOA 리더역할 수행 중.

개념적으로 접근했을 때 SOA는 비즈니스와 IT의 통합, IT 자원의 재사용성 강화 및 통제라는 전략적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SOA 적용을 위해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C레벨급 임원 입장에서는 SOA가 가져다 줄 것이라고 한 장미빛 약속들이 실제 실현 가능한 것인지 또는 투자를 통해 적절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확신을 가지기 어렵다. 이 단계전까지는 투자여부를 유보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또한 이미 SOA적용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기업이라 할지라도 국내 적용사례 부족은 이에 대한 추진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국내의 이런 상황에 비해 해외 경우 특히 북미지역과 유럽쪽의 경우 컨설팅 업체 또는 공급업체의 지원하게 강한 추진력으로 SOA가 적용되고 있다.

북미지역(North America)

최근 IDC 보고서에 따르면, 2006년도 북미지역에서 SOA 기반의 지출은 34억 달러 규모에 이르렀고, 2007년에는 5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향후 5년간 37.5%정도의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미국은 북미에서 가장 큰 시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으며, 2007년 미국에서만 시장 규모가 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북미지역의 경우에는 글로벌 기업들이 SOA도입을 주도하고 있다. 컨티넨탈, 화이저, 워싱턴 뮤추얼, 모토로라, T모바일, 드림웍스, ING, 암트랙 등이 대표적인 기업들이다. 주목할 점은 SOA를 갓 도입하고 있는 기업들이 늘어가고 있다는 사실뿐만 아니라, 이미 SOA를 도입한 회사들조차도 그 도입 폭을 점차 늘려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복합적인 SOA 도입 유형은 북미지역에서 SOA에 투자하고 지출하는 규모를 가속화 시키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비용절감이 IT 통합과 운영효율을 달성하기 위한 SOA 구현의 주요 동기인 것은 분명한 사실이나, 새로운 수익원을 찾아내기 위한 욕구가 또 하나의 동기로 자리잡고 있다. 또한 예상 불가능한 법 규제 상황들이 데이터 통합과 접근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하는 SOA 도입의 필요성을 더해가고 있다. 북미 지역에서의 인수 합병 추세는 비즈니스와 IT 통합 이슈를 야기하며 이는 SOA 도입의 또 다른 강력한 이유다.
전반적으로 컨설팅과 SI 프로젝트에서 SOA를 포함하는 프로젝트가 점차 늘어가고 있다. 올해 SOA가 모든 SI 프로젝트의 한부분을 차지할 것이라는 과장된 말도 나온다. 이외 지원서비스나 아웃소싱에서도 동일한 추세가 예상된다. 종극적으로는 SOA가 독립적인 서비스 제공방식으로 자리잡을 것이다

유럽지역(EMEA)

IDC보고서에 따르면, 2007년 유럽 지역에서 SOA에 투자되는 비용이 2006년에 비해 54% 증가한 32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2011년 까지 46%정도의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유럽 전반에 걸쳐 SOA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몇몇 국가(노르웨이, 덴마크)의 경우 정부가 SOA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주요 선도 기업의 경우 다양한 산업 군에 걸쳐 미국 보다 먼저 SOA를 적용한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미국보다 투자 비용이 적으며, 성숙도 측면에서 약간 뒤쳐져 있는 것이 사실이다. 유럽의 경우 비용 절감 또는 IT 통합을 위해 SOA를 도입하는 경우가 주류를 이루고 있다. 특히 정부와 산업계의 규제가 SOA의 도입의 동력이 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영국, 프랑스 등 서유럽의 경우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Enterprise Architecture)가 광범위하게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좀 더 심도 싶게 SOA 적용에 나서고 있다. 서유럽을 제외한 지역의 경우 레거시 및 기반기술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타 지역에서 널리 보급되어 온 기술을 건너 뛰며, SOA를 적용하는 경우가 있다.

아시아태평양지역(Asia Pacific)

IDC보고서에 따르면, 아시아 (일본 제외)지역에서 SOA 시장이, 전년도에 비해 89%증가한 6억 4100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IDC는 2007년 말과 2008년 초에 SOA 시장 성장이 최고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
아시아 지역에서는 다국적, 글로벌 기업이 SOA 도입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일본, 홍콩, 호주 등과 같이 경제적으로 앞선 지역에서 도입 사례가 많다.
중국의 경우 대규모의 데이터 관리, 접근, 통합의 수요를 기반으로 SOA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에서 이미 SOA 파일럿을 진행하고 있다.
일본의 경우 최근에 ‘비즈니스의 투명성’, ‘거버넌스’, ‘프로세스 표준화 및 비즈니스 관리’ 영역에 상당한 높은 관심을 두고 있다. 이러한 동향이 조만간 SOA 도입의 동인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시아 지역 국가별 SOA에 대한 관심도, 도입현황, 시장 가능성은 아래의 표와 같다.

 

 

지역

연도

비고

2006년

2007년

북미

34억달러

54억달러

향후 5년간 37.5% 성장

유럽

18억달러

32억달러

향후 5년간 46% 성장

아시아태평양

약 3억달러

6억4100만달러

내년초 SOA시장 최고점

 

Source: April 2007, Trends “Asia Pacific SOA Country Adoption Trends”
The SOA Opportunity In Asia Pacific ? A Country View

 

전세계 SOA 동향을 살펴보면 앞으로 시장 자체가 확대되는 것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만 국가, 지역별로 도입 시기와 확산여부가 관건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것은 SOA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SOA는 현재 기업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만능은 아니며 전사적으로 적절한 전략 수립을 통해 단계별로 접근해야 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