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네트워크와 컴퓨팅 분야에서는 끊임없이 많은 변화와 발전이 진행돼 왔지만, 고객 만족도가 높은 제품들은 꾸준히 기업 고객들로부터 선택을 받으면서 ‘스테디셀러(Steady Seller)’ 제품이 되고 있다. 베스트프로덕트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 역시 베스트컴퍼니로서 계속 발전하고 있다.

훌륭한 제품들이 지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는 데는 공통적으로 해당 기업들의 한발 앞선 유효적절한 마케팅 전략이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계속돼 온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대부분의 기업들이 신규투자를 자제하고 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춰오고 있는 상황에서, 베스트컴퍼니와 베스트프로덕트의 공통점은 단연 기업의 비용을 절감해준다는 점이다.

경기불황 여파가 가시지 않은 시장 상황에서 기업의 지갑을 열게 한 제품은 구체적인 콘셉트를 잡고 오랜 기간 특정전문분야를 집중 공략해온 명품 솔루션이란 공통점이 있다. 오랜 기간 형성한 고객과의 신뢰도 불황을 헤치고 나아가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킨 베스트프로덕트, 베스트컴퍼니는 기업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아이티투데이는 창간3주년을 맞아 주요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베스트컴퍼니와 베스트프로덕트를 분석, 선정해 3회에 걸쳐 소개한다. <편집자>

시스코/중소기업용 스위치 보안장비
유선상 패스트이더넷, 기가비트 이더넷 접속 모두 지원

   
시스코시스템즈 코리아는 높은 투자비용 때문에 업무효율성 증진에 필요한 첨단 네트워킹 환경 구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한 네트워킹 솔루션을 국내 출시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네트워킹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최근 발표된 중소기업용 스위치 ‘ESW500’ 시리즈는 경제적인 비용으로 사내 네트워크 및 보안 인프라를 완비하는 동시에 협업 환경도 증진, 업무효율성을 크게 개선할 수 있다.

이 제품은 고정형의 매니지드 이더넷 스위치로 유선 상에서 패스트 이더넷과 기가비트 이더넷 접속을 모두 지원하는 동시에 보안, 서비스품질(QoS),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내장하고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또 중소기업 실정에 맞게 관리도 매우 쉽고 경제적이다.

이 밖에도 민감한 비즈니스 및 고객 정보 보호를 위해 첨단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지원하며,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 작업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5년 동안 한층 강화된 보증 서비스도 보장하는 등 매우 혁신적인 중소기업용으로 제품이다.

이와 함께, 시스코가 중소기업용으로 새롭게 선보인 보안장비 ‘SA 500’ 시리즈는 각종 보안 기능을 모두 지원하는 올인원 보안 장비로, 방화벽과 옵션으로 제공하는 침입방지시스템(IPS)을 통해 안전하게 인터넷은 물론 무선, 사이트간 원격 접속을 보장해 준다.

또한, 전자우편 및 웹 보안 기능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들도 웬만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 준다.

주니퍼네트웍스/엔트리레벨 기가비트 이더넷 EX2200 스위치
지점 및 캠퍼스망의 데이터·음성·비디오 등 융합 환경에 최적화

주니퍼 네트웍스의 EX 시리즈 이더넷 스위치는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을 단순화하고, 비용 절감을 추구하는 기업들의 요구에 딱 들어맞도록 출시된 제품이다.

올 3월 출시된 EX2200 기가비트 이더넷 스위치는 고성능 액세스를 보장하고 네트워크 다운타임을 줄여주며, 네트워킹의 경제성을 높인 제품이라는 평을 얻으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주니퍼의 검증된 패킷 포워딩 엔진(PFE)을 탑재, 전 세계 대형 통신사업자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주니퍼 라우터와 동일한 성능과 안정성을 보장하며, 저소음 팬을 장착한 논-PoE(Power over Ethernet) 모델은 전력소비가 포트당 2W 이하로 친환경적이다.

EX2200 스위치는 사용자 ID, 장비 및 위치의 모든 측면을 통합하는 주니퍼 네트웍스 UAC(Unified Access Control) 솔루션과 통합돼 관리자가 개별 포트 또는 사용자 수준의 접근제한을 지정할 수 있다. 액세스 권한이 부여되면 스위치는 승인 수준에 따라 특정 VLAN에 사용자의 장비를 할당하고 침입방지시스템(IPS)을 구동해 로그인과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이에 따라 해킹과 같은 시스템 위협을 탐지해 보안 및 QoS 정책을 적용하거나 시스템을 미러링 할 수 있다.

또한, 이 제품은 PoE 지원 여부와 4 또는 48포트 10/100/1000 BASE-T를 선택할 수 있는 4가지 옵션을 제공한다. 융합 네트워크 내 연결된 장비들을 위한 15.4W 표준기반 802.3af 클래스 PoE를 모든 포트 상에서 제공하고 있다. 다중 무선 IEEE802.11n 액세스는 물론 그 이상의 전력을 요구하는 비디오 전화 같은 네트워크 기기 구동에 필요한 표준 기반 802.3at PoE+를 지원한다.

또한 플러그-앤-플레이가 가능한 10/ 100/ 1000M 속도까지 지원 가능한 베이스-T 이더넷 솔루션임에도 타사의 L2 10 /100M 속도 이더넷 엔터프라이즈 액세스 스위치 제품보다 값이 저렴하다. 주노스(Junos) OS 단일 소스 운영체제를 사용함으로써 탁월한 캐리어급 안정성과 운영 간소화를 실현하며 제품 전반에서 컨트롤 플레인 기능들의 일관된 구축과 운영을 보장하는 것도 장점이다.

LG-노텔/ 대용량 통합 커뮤니케이션 제품 ‘iPECS-CM’
각종 기능·프로토콜 탑재…한국형 UC 솔루션으로 각광

‘업무 생산성 향상’ 및 ‘비용절감’을 위해 IP텔레포니를 기반으로 한 기업통신 시장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가운데, LG-노텔의 대용량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제품 iPECS-CM이 주목받고 있다.

LG-노텔의 여러 제품군 중 UC의 근간을 이루는 iPECS-CM은 소프트웨어 기반 콜 스위칭(Call Switching)기능으로 별도의 변환장치나 중계장치가 필요 없고, 각종 기능 및 프로토콜을 간편하게 탑재할 수 있다. 다양한 서비스들과 유연하게 연동, 대응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국형 UC환경 구축을 위해 콜 서버(Call Server)간 생존성 강화 및 써드파티 UC연동을 위한 API(UCTI), 호텔(Hotel), ACD/CTI 솔루션, 비디오폰(Video Phone), 멀티미디어 기능 등을 기본 탑재함으로써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한 번에 제공할 수 있다.

특히 미디어게이트웨이와 중소용량 모듈을 통해 소용량부터 대용량까지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 가능해 명실상부한 한국형 비즈니스 솔루션으로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iPECS-CM은 ‘아리아(ARIA)’ 탑재를 시작으로 행안부, 정부중앙청사, 정보화진흥원(NIA) 등 각종 테스트베드 및 인터넷 전화 장비 표준화 작업에 참여하는 등 국내 보안은 물론, 국제 표준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 보안기능이 한층 강화됐다.

뿐만 아니라 TR-87/XML를 이용, 손쉬운 전화 서비스를 제공하며, 통합 NMS를 제공, 본·지사의 솔루션을 원격에서 관리, 감독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제품은 고객 맞춤형 기능과 서비스를 통해, 무엇보다 안정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관공서, 대기업, 금융권 시장에서 최고의 UC솔루션으로 각광 받고 있다.

한국알카텔-루슨트/ 옴니스위치 9800E
데이터센터와 캠퍼스 네트워크 위한 최적의 고용량 코어 스위치

한국알카텔-루슨트(대표 신원열)의 옴니스위치 9800E CLS(Chassis LAN Switch)는 대용량코어 스위치로, 최신 버전의 알카텔-루슨트 운용시스템(AOS)을 사용해 기존 장비와의 연속성을 유지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음성, 데이터, 비디오 솔루션을 지원하기 위한 안전하고 고가용성 코어 스위치를 필요로 하는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요구에 완벽하게 부응하고 있다.

옴니스위치 제품군 중의 하나인 옴니스위치 9800E는 대용량, 확장성 및 가상화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맞춰 설계돼 데이터센터 또는 메트로 이더넷 환경에서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평가 받고 있다. 대규모 엔터프라이즈와 캠퍼스, 데이터센터 등에 코어 스위치로 구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제품은 고가용성 리던던트 섀시 관리 모듈 구성에서 무중단 운영을 위한 SCS(Smart Continuous Switch)와 ISSU를 지원하며, 공간 확보를 위한 광범위한 L2 및 L3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고성능 및 확장성 유연한 L3 IPv4/IPv6 트래픽을 위한 유선 속도의 프로세싱을 제공하며, 네트워크 정책, ACLs, QoS를 비롯해 더 나은 음성 및 비디오 환경을 위한 멀티캐스트 플로 처리 능력이 크게 개선됐다.

또한, 포괄적 보안 액세스 가디언, 빌트인 호스트 통합체크 기능(HIC), 침입감지시스템(IDS), 검역강화기술(Automate Quarantine Mechanism)에 기반한 유연한 디바이스/사용자 인증 기능을 비롯해 AOS 사용자 중심의 광범위한 지원이 가능하다.

대규모 캠퍼스 및 메트로 네트워크 OA&M과 ITU-T G.8032(ERPS)기능이 탑재돼 스택 VLAN을 활용한 L2와 멀티-VRF를 활용한 L3 구축이 가능하며, VPLS을 활용한 IP/MPLS 구현을 지원한다.

익스트림네트웍스/ 블랙다이아몬드 8900-XL 스위치
고용량·멀티레이어 스위칭·라우팅 지원…데이터센터 가상화·클라우드 컴퓨팅 구현


익스트림네트웍스코리아는 네트워킹의 고성능과 확장성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반영해 확장성, 성능, 단순성을 특징으로 하는 차세대 데이터센터용 이더넷 스위치 블랙다이아몬드 8900-XL을 내세워 가상화된 데이터센터와 새로운 인프라스트럭처 솔루션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블랙다이아몬드 8900-XL 모듈은 기존제품에 비해 지원하는 레이어2와 3의 테이블 사이즈가 두 배 이상 커졌고 라인카드당 128기가비트의 고속 스위칭 용량을 지원하는 기가비트, 10기가비트 이더넷 데이터센터 솔루션이다.

또한, 이 제품은 포트 집적도와 확장성을 키워 지원 가능한 버추얼머신의 숫자가 많아진 동시에 대규모의 데이터센터의 네트워크 티어를 최소화해 단순한 네트워크를 구현할 수 있다. 기존의 블랙다이아몬드 8800 시리즈 스위치에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어 포크리프트 업그레이드 없이 사용자의 상황에 맞게 필요한 만큼만 이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단일 모듈라 운영체제인 익스트림XOS, XML API형 오픈 소프트웨어 개발키트, 그리고 크로스 플랫폼 스크립팅 기능으로 익스트림네트웍스의 확장형 프레임워크를 구성함으로써 보다 신속한 커스터마이제이션과 네트워크 자동화를 실현한다.

회사 측은 “매니지드 호스팅과 클라우드 환경이 급속히 커지면서 레이어2와 3의 확장성이 네트워크분야의 주요 이슈가 됐다”며, “이 제품은 매니지드 호스팅업체와 일반 기업체가 다양한 네트워크 아키텍처와 토폴로지를 구현하도록 지원하는 데이터센터용 솔루션으로, 이를 통해 광범위한 네트워크 운용을 위한 확장성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물리적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노키아지멘스/플렉시 다중무선 지원 기지국
하나의 기지국으로 2G에서 4G까지 지원

노키아지멘스의 플렉시 기지국은 GSM, WCDMA 및 LTE등 다양한 무선기술을 하나의 기지국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설계한 장비로 기존의 2G, 3G 기술에서 4G 기술인 LTE로의 자연스러운 진화 방법을 제공한다.

플렉시 기지국은 높이 13㎝, 너비 45㎝의 콤팩트한 크기에 20㎏ 내외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탁상형 PC보다 조금 큰 박스 하나에 기지국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 모듈을 집적했으며, 같은 크기의 또 다른 박스가 무선주파수 모듈로 구성돼 있다.

이 솔루션은 동일한 하드웨어로 옥내뿐 아니라 옥외 설치까지 지원하는 게 특징이다. 수백 ㎏에 높이 2m, 너비 2m의 거대한 캐비닛 형태로 제공되는 기존 기지국들에 비해 크기가 작을 뿐 아니라 전력 소모량도 50~70%까지 줄임으로써 전기료 절약과 탄소 발생량 감소를 동시에 구현했다.

플렉시 다중무선 기지국은 GSM/EDGE, WCDMA/HSPA, LTE와 같은 다양한 무선 기술을 하나의 기지국을 통해 제공한다.

이를 통해 통신사업자가 다양한 무선 기술을 각각의 상황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게 해 유연성과 비용대비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게 한다. 시스템 모듈은 다양한 주파수대역에서 LTE를 지원할 수 있는 기저대역 처리부 성능을 통해 GSM/EDGE와 WCDMA/HSPA, LTE를 지원한다.

무선주파수 모듈은 특정 주파수 대역 안에서 다중 캐리어와 다중 무선기술을 지원해, 가장 저렴한 투자비용과 가장 높은 용량을 동시에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작은 기지국은 WCDMA를 기준으로 4개의 캐리어와 각각의 3 섹터와, 각 섹터 별로 60W의 고출력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