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김영신 www.kca.go.kr)이 지난 한 해 접수된 소비자상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총 32만4230건으로 2008년(27만8183건) 대비 16.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발표했다.
소비자불만이 가장 많은 품목은 초고속인터넷서비스(1만3913건), 이동전화서비스(1만790건), 휴대폰(8516건) 등의 순이었다. 신청이유로는 계약해제‧해지(11만704건, 34.2%), 사업자의 부당행위(6만7244건, 20.8%), 품질(6만6843건, 20.6%) 등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가장 불만이 많았던 초고속인터넷서비스 관련 상담 1만3913건은 지난 2008년 1만597건 대비 31.3% 증가했다. 전년 대비 상담접수 증가폭이 큰 품목은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67.9%), 인터넷게임서비스(54.9%), 휴대폰(40.9%) 등의 순이었다.
상담을 거쳐 피해구제로 이관된 건은 총 2만3455건으로 지난해 1만9327건 대비 21.4% 증가했다.
상담신청 다발 품목 접수 현황 (단위: 건, %)
구분 | 2008년 | 2009년 | 증감 | |||
1 | 초고속인터넷서비스 | 10,597 | 초고속인터넷서비스 | 13,913 | 3,316 | 31.3 |
2 | 이동전화서비스 | 8,491 | 이동전화서비스 | 10,790 | 2,299 | 27.1 |
3 | 휴대폰 | 6,041 | 휴대폰 | 8,516 | 2,475 | 40.9 |
4 | 콘도회원권 | 5,725 | 콘도회원권 | 7,491 | 1,766 | 30.8 |
5 | 정수기 | 4,797 | 인터넷게임서비스 | 6,272 | 2,224 | 54.9 |
6 | 헬스장,휘트니스센터 | 4,114 | 헬스장,휘트니스센터 | 5,594 | 1,480 | 36.0 |
7 | 기타건강식품 | 4,050 | 인터넷정보이용서비스 | 4,944 | 1,999 | 67.9 |
8 | 양복세탁 | 4,049 | 기타건강식품 | 4,602 | 552 | 13.6 |
9 | 인터넷게임서비스 | 4,048 | 양복세탁 | 4,398 | 349 | 8.6 |
10 | 국외여행 | 3,935 | 차량내비게이션 | 3,913 | 544 | 16.1 |
한편, 소비자피해가 가장 많았던 품목은 의류‧섬유신변용품 6074건, 문화‧오락서비스 2425건, 차량 및 승용물 1902건, 금융‧보험 1556건, 정보통신서비스 1406건 등의 순이었다.
주요 품목별로는 상조서비스가 해약거부·해약환급금 과소 지급 피해가 빈발하면서 전년대비 59.8% 증가한 374건이 접수됐다. 의료서비스는 17.9% 증가한 711건이 접수됐고, 진료과목별로는 내과·정형외과·치과·성형외과 순이었다. 자동차용품 관련 소비자 피해는 전년 대비 187.9% 증가한 1146건이 접수됐고, 품목은 차량내비게이션이 1078건으로 가장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