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재익‧홍하나 기자] 6.13 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왔다. 네이버, 다음 등 포털사이트들은 일제히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 신설 등 선거 관련 뉴스서비스 도입과 관리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는 이번 선거기간 댓글 노출 금지 등 특별 관리에 나선다. 카카오는 별도의 변화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선거 기간 동안 발생 가능한 일들에 기민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네이버 선거 특집 페이지.(홈페이지 캡쳐)

■ 네이버, 24시간 모니터링 체계 가동

네이버는 지난 15일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열고 ▲관련 뉴스 및 통계 ▲후보자 정보 ▲여론조사 등을 제공하고 있다. 특집 페이지에는 AI를 기반으로 기사를 노출하는 AI 헤드라인 뉴스와 에어스(AIRS) 추천 뉴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기사를 추천해주기 때문에 헤드라인 대표기사, 주요기사 등은 사용자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최근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논란이 된 만큼 댓글서비스 관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선거기간 동안 매크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가동해 여론조작의 움직임을 포착, 이를 막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난 15일부터 정치섹션 및 선거 페이지 본문 하단 영역의 댓글은 바로 노출되지 않는다. 작성된 댓글 수만 노출되며 댓글 내용은 해당 페이지로 넘어갔을 때 최신 댓글부터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공식 선거운동 기간인 31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는 공직선거법에 따라 특집 페이지 및 정치 섹션의 기사 댓글 게시판에서 실명이 확인되지 않은 이용자 댓글 작성이 제한된다. 페이스북, 트위터 계정을 통한 댓글 작성도 제한된다.

네이버는 25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에서 후보자 페이지를 오픈하고 사전투표 현황 및 토론회 등의 서비스를 할 계획이다. 네이버 측은 “선거기간 동안 주요 후보자 이름을 검색할 때 자동완성, 연관검색에 대해 상세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음 선거 특집 페이지.(홈페이지 캡쳐)

■ 카카오, 신고센터 특별페이지 전면노출

카카오는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개설하고 지난 16일 포털 다음의 지방선거 특집 페이지를 열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중선관위), 언론사 등과의 협업을 통해 후보자에 대한 정보, 여론조사, 토론회 및 방송 생중계 등 다양한 정보와 콘텐츠를 제공한다.

선거특집 페이지는 ▲뉴스 ▲후보자 ▲여론조사 ▲토론회 ▲언론사로 구성돼 다양한 정보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최근 가짜뉴스에 대한 우려가 깊어진 것에 대해 카카오는 중선관위와 연계, 신고센터를 특집페이지 전면에 노출시켰다. 한국인터넷자율기구에서도 지난 1일부터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다.

댓글과 관련해선 24시간 신고센터를 운영 중이다. 댓글 어뷰징 방지 시스템을 적용해 1인당 1일 30개의 댓글로 제한했다. 댓글에 대한 찬반 표시는 1일 50개로 제한됐다. 중복 게재 방지 시스템, 어뷰징 제어시스템 등도 적용됐다.

이후 카카오는 댓글 모아보기 기능, 닉네임 전체표기 등과 함께 기술적 모니터링을 통한 감지와 예방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25일 후보자 등록이 마감되면 지방자치단체장과 교육감 후보는 후보등록이 수리된 시점부터 경력과 학력, ▲재산 ▲병역 ▲전과 ▲세금납부 및 체납사항 등이 공개되며 다른 선거 후보정보는 26일부터 선거일까지 확인할 수 있다. 28일부터는 각 지자체 단체장선거 후보자의 5대 공약이 발표되며 다음달 4일에는 모든 선거 후보자의 선거공보가 공개된다.

네이버가 지난 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뉴스 서비스 편집 중단과 검색중심 모바일 홈 재편에 대해 발표했다.(사진=이재익 기자)

■ 포털 뉴스서비스 관리 변천사

네이버는 지난 2000년 뉴스서비스를 시작한 후 개편을 거듭했다. 최근에는 연내 뉴스 편집에서 완전히 손을 떼기로 약속했다. 카카오는 2015년부터 대대적 개편 이후 현재 속보 등을 제외하면 뉴스 서비스에서 사람이 개입하지 않고 있다.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 편집에 손을 떼기까지는 약 9년이 걸렸다. PC버전의 경우 2000년 5월 네이버 메인 페이지에서 기사를 보여주는 인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후 언론사의 반발이 심해지자 2008년 뉴스캐스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뉴스캐스트는 제휴 언론사의 기사가 아웃링크 방식으로 랜덤 노출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사용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한 어뷰징 기사가 늘어나자 2013년 뉴스스탠드 서비스를 오픈했다. 현재까지 제공되고 있는 뉴스스탠드는 기사가 아닌 언론사 로고를 보여준다. ‘마이 언론사’를 설정한 사용자들은 해당 언론사가 편집한 기사를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다.

모바일은 2009년 6월 첫 선을 보였다. 서비스 시작부터 사람이 직접 뉴스 편집을 했다. 지난해 2월 모바일 메인뉴스에 AI 추천기술인 에어스(AIRS) 추천카드를 제공, 사용자 개인 소비 기반의 기사를 자동으로 추천하기 시작했다. 다만 상단의 메인 뉴스는 네이버 에디터가 직접 편집하고 있다.

이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자 오는 3분기부터 뉴스편집을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구글처럼 첫 화면을 검색중심으로 재편하고 뉴스서비스 ‘뉴스판(가칭)’을 두 번째 탭에 배치할 계획이다. 뉴스판은 전적으로 언론사들이 직접 편집한 뉴스가 언론사별로 노출된다. 광고비는 전액 언론사에 제공된다.

다음(카카오)은 2003년 3월 인링크 방식의 뉴스 서비스 미디어다음을 오픈한 이래 PC와 모바일 버전 뉴스서비스를 사람이 직접 편집했다. 이후 AI 추천 알고리즘인 루빅스를 적용하기 시작해 2015년 6월 모바일 다음뉴스, 2017년 4월 PC 다음 첫 화면에도 루빅스를 적용했다. 다만 중대한 사안의 속보는 사람이 직접 편집해 배열한다.

정치권은 저마다 포털사이트 제도 개선에 대한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17일 열린 국회토론회에서 이경환 자유한국당 측 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이 발언하는 모습.(사진=이재익 기자)

■ 정치권, 포털 뉴스서비스 관리정책 대해 저마다 목소리 내

드루킹 사건 발발 이후 포털의 뉴스서비스 관리 정책에 대해 저마다의 목소리를 내던 정치권은 선거가 다가오자 더욱 민감하게 포털을 바라보고 있다.

특히 자유한국당에서 가장 많은 목소리를 내고 있다. 최근까지 국회토론회 등을 통해 강력한 규제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자유한국당 측 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인 이경환 변호사는 “댓글은 아예 없어지고 아웃링크는 당연히 가야한다”며 “근본적으로 네이버가 뉴스를 다루는 것 자체가 바람직하지 않다. 계속 뉴스를 다루려면 방송중재위원회 등 언론과 동등한 규제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조금 더 신중한 반응을 보였지만 종합적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반응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댓글 정책 위주로 포털 뉴스서비스가 개선 대책을 내놨지만 배열, 노출, 실시간 검색어, 가짜뉴스, 연관검색어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공정성이 담보될 수 있도록 종합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포털의 개선사항 발표 후 잠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정의당 관계자는 “여러 대책이 있지만 무작정 없애거나 바꾸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댓글같은 경우도 댓글문화가 없었다면 촛불도 없었다는 생각이기 때문에 매크로 때문에 공론장을 없애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신중한 반응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의원마다 발언의 수위가 다른 것도 있고 선거 때문에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황도 아니라 공식 발언은 하지 않고 있다”며 “구글, 유튜브 등에 대한 규제가 없이 국내 포털만 규제했을 때 역차별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다른 문제들도 그렇다. 이용자들의 시선에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