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지난해 1월 중국 검색엔진 서비스 기업 바이두에 합류한 인공지능(AI) 전문가 치 루가 물러날 계획을 밝혔다.

치 루 바이두 최고운영책임자가 2년 내로 임기를 마칠 계획이라고 외신 테크크런치가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치 루는 성명서를 통해 개인적인 이유로 2년 내 임기를 마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바이두는 강력한 재능과 깊은 기술을 갖춘 훌륭한 회사"라면서 "나는 바이두의 미래에 대해 매우 낙관적이며 계속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월 중국 검색엔진 서비스 기업 바이두에 합류한 인공지능(AI) 전문가 치 루가 물러날 계획을 밝혔다. (사진=테크크런치)

이어 "가족들과 미국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낼 것"이라면서 "연구, 투자 분야에서 일할 계획을 세웠다. 세계는 이러한 기술을 통해 더욱 좋아졌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치 루의 사임을 두고 바이두의 AI 사업 추진에 큰 타격을 입게 될 것이라 내다봤다. 앞서 바이두는 지난해 1월 마이크로소프트(MS) 글로벌 경영 부사장 겸 AI 전문가인 치 루를 부회장겸 최고운영자(COO)로 영입했다.

치 루는 40 건 이상의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그는 2016년 건강상의 이유로 마이크로 소프트를 떠났다. 이밖에 치 루는 IBM과 야후에서 근무를 한 바 있다.

외신은 "이번 치 루의 사임은 바이두의 야망에 큰 타격을 입힐 것"이라면서 "특히 치 루는 AI 전문가인만큼 바이두의 자율주행기술 및 신기술을 전적으로 맡았다"고 전했다.

한편 치 루의 사임 소식에 바이두의 주가는 약 9% 이상 하락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