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재구 기자] “애플은 페이스ID에 많은 투자를 했다. 무엇보다도 이를 탑재한 모델이 베스트셀러가 됐다. 아이패드프로에도 이 부품이 들어갈 것으로 알려진 마당에 아무리 저가폰일지라도 아이폰SE2에도 들어갈 수 밖에 없다. 페이스ID가 없는 아이폰SE2는 낡은 느낌을 주면서 안팔려 먼지만 뒤집어 쓸 수도 있다. 아이폰SE2가 보급형이라고는 하지만 조달부품가격을 낮추면 충분히 가능하다."

오는 9월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는 4인치급 저가 아이폰SE2에 페이스ID가 들어갈 것으로 알려지고 있긴 하지만 실제 탑재될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애플인사이더는 15일(현지시각) 아이폰SE2에 페이스ID를 탑재하는 것이 애플에게 이익이 될 것이라는 여러가지 근거를 짚었다.

휴대폰 케이스업체 올릭사가 화면보호기와 함께 공개한 아이폰SE2의 렌더링. 노치디자인으로 인해 페이스ID가 들어갈 것이라는 근거로 제시되고 있다.(사진=올릭사)

아이폰SE2에 페이스ID탑재가 당연시되는 것은 최근 유출된 아이폰SE2 렌더링 때문이다. 이에따르면 아이폰SE2 단말기 맨 윗부분이 노치디자인으로 돼 있어 트루뎁스카메라시스템 부품을 수용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후속 확인 루머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반면 일부 비평가의 경우 저가 보급형 아이폰SE2에 최고급 프리미엄폰에 들어갔던 페이스ID가 들어갈 가능성을 희박하게 보고 있기에 여전히 페이스ID 탑재여부는 확실치 않은 것으로 여겨진다.

그럼에도 아이폰SE2에 페이스ID가 들어가야 할만한 이유와 이를 통해 애플이 이익을 얻을 만한 근거는 충분하다.

무엇보다도 애플은 페이스ID 하드웨어와 소트프웨어 생산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다. 만일 애플이 아이폰SE2에 트루뎁스센서를 탑재하지 않는다면 다른 아이폰SE 모델에 사용하는 것을 보기까지 또다시 2년 정도 기다려야 할지 모른다.

둘째, 페이스ID와 트루뎁스 카메라 센서 어레이는 이를 탑재한 아이폰X을 단지 가장 잘 팔리는 것을 넘어서 전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모델로 만들어 준 성공작이었다. 애플로선 이점도 무시할 수 없다.

셋째, 소문에 따르면 아이패드프로에도 페이스ID가 들어갈 것이라는 예상까지 나오고 있다. 이것이 맞다면 페이스ID가 없는 아이폰SE2은 출시되더라도 안팔려 먼지만 뒤집어쓰게 될지도 모른다.

애플 노치부분의 부품들. 사진 왼쪽부터 적외선카메라, 근접센서, 플러드일루미네이터, 주변광센서, 스피커, 마이크, 7메가픽셀 카메라, 닷프로젝터(사진=애플)

넷째로는 애플이 세계부품업계의 큰손인 만큼 저가 부품 조달능력이 충분하다는 점이다.

아이폰SE(2)가 349달러부터 시작되는 가장 저렴한 아이폰 모델이기에 가격이 페이스ID를 탑재하기에는 너무 낮다고 말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애플이 이 단말기용 부품 조달비용을 낮출수 있다면 이또한 페이스ID를 2세대 아이폰SE에 장착할 훌륭한 이유가 될 수 있다.

다섯 번 째. 애플이 트루뎁스 및 페이스ID를 가지고 미래를 향해 전력하길 원한다면 이를 광범위한 아이폰 라인업에 제공하는 것도 설득력을 갖는다. 즉, 아이폰SE2에 페이스ID를 적용하면 999달러라는 비싼 아이폰X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페이스ID를 보다 많은 고객이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사용자 지반을 넓힐 수 있다.

여섯 번째, 만일 아이폰SE2에 페이스ID가 들어가지 않는다면 아이폰X스타일의 엣지투엣지(베젤리스) 디스플레이 대신 작은 사각형 화면이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그럴 경우 이 아이폰SE는 트루뎁스카메라 시스템을 탑재한 아이폰에 비해 낡은 모델이라는 느낌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는 성장세가 한풀꺾인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객확대를 노려야 하는 애플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아이폰SE2 사용자들은 4인치급의 작은 제품 형태(폼팩터)와 독창적 디자인으로 인해 이를 사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ID는 작은 폼팩터를 유지하면서 더 많은 화면 공간을 제공 하는 완전한 엣지투엣지 화면을 허용하게 될 것이다.

물론 이같은 시각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애플이 차세대 아이폰SE 모델의 비용을 최소한으로 유지하려 하기 때문에 페이스ID를 탑재하지 않을 것 같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애플이 유연성을 발휘할 가능성은 없을까?

애플인사이더는 애플이 올가을 아이폰SE2를 내놓으면서 트루뎁스 부품을 탑재한 아이폰SE2 와 탑재하지 않은 모델을 제공할 가능성도 예상했다.

현재 아이폰SE2출시일과 관련, 애플이 일부 유라시아 규제기관에 아이폰SE2 서류를 제출했음에도 불구하고 9월에 발표될 것이라는 설이 유력하게 등장하고 있다.

애플은 오리지널 아이폰SE는 지난 2016년 3월 출시돼 새로운 모델 발표없이 2년을 보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