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인공지능 기술력 확보를 위해 2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기술 개발을 위해 1조6000억원(전체 예산의 74%), 인력 양성에 4700억원(전체 예산의 21%), 컴퓨팅 파워나 데이터 구축 등 기반에 1000억원(전체 예산의 5%)이 투입된다.

4차위는 15일 오후 광화문 회의실에서 제6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인공지능(AI) R&D 전략과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 등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4차위는 지난해 11월 제2차 회의에서 의결한 혁신성장을 위한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대응계획 추진현황과 4차위가 사회적 합의에 기반한 규제혁신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규제․제도혁신 해커톤’ 합의사항 이행현황도 함께 점검했다.

이날 장병규 4차산업위원회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인공지능 R&D 전략과 관련해 막대한 사회적・경제적 파급력을 가지고 있는 인공지능의 현 상황을 기술-인재-기반으로 구분해 종합적으로 분석했다”며 “이를 토대로 국내 경쟁력을 고려한 인공지능 기술력 조기 확보 전략을 마련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기술력은 미국과 중국 대비 취약하지만 인공지능의 기반이 되는 ICT 산업이 두루 발전돼 있다. 분야별로 상당한 데이터가 축적돼 있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 비해 인공지능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한 상황이다. 민관이 합심한다면 글로벌 경쟁력 확보뿐만 아니라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고 4차위는 설명했다.

지능형 산림재해대응 전략의 경우, 중요 국가자원인 산림자원이 매년 산불 등의 재해로 인해 큰 피해를 보고 있으므로 지능형 기술을 신속하게 적용하여 산림피해를 줄이고 효율적 관리체계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권용현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부단장이 인공지능 R&D 전략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4차위에 따르면 AI 기술력은 미‧중 대비 취약하나 우리나라는 ICT 산업이 두루 발전되어 있어 여타국 대비 AI를 개발‧활용할 수 있는 여건이 양호하다. 많은 산업 분야가 AI 적용을 시작하는 단계이며, 기본적인 AI 알고리즘이 대부분 오픈소스로 공개돼 있기 때문에 전략적인 접근 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부가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는 분야(국방, 의료, 안전 등)를 중심으로 핵심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고위험․차세대 기술 분야에 대한 중장기 투자도 병행할 계획이다. 또한, 시장 혁신을 리드할 수 있는 최고급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의 AI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데이터 및 컴퓨팅 파워 제공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먼저 공공분야(국방, 의료, 안전 등)를 대상으로 대형 AI프로젝트를 추진해 머신러닝, 시각‧언어지능 등 범용기술 연구를 중심으로 독자적인 AI기술력을 확보한다. 현행 AI R&D 챌린지를 미국 DARPA 그랜드챌린지 형태로 확대 개편해 AI 국가전략프로젝트 목표 조정 및 대규모 병렬 처리용 AI 반도체 기술개발 등 고위험․차세대 기술 분야에 대한 중장기 투자 지원도 병행할 계획이다.

두 번째로 AI 핵심‧차세대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고급인재와 AI 응용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로 구분해 AI에 특화된 성장형 프로그램을 통해 5000명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2019년 인공지능대학원 신설(2022년까지 6개)해 기존 대학연구센터에 AI연구 지원 강화를 통해 AI 핵심‧차세대 원천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최고급 연구인력을 2022년까지 1400명 규모로 양성할 계획이다.

AI 프로젝트형 교육 및 실무인재 교육 등을 통해 AI를 활용해 신제품‧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데이터(Data) 활용 중심 융복합 인재를 2022년까지 3600명 규모로 양성한다고 4차위는 전했다.

세 번째로 AI스타트업·중소기업 등이 AI 서비스 개발에 본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프라 지원을 위해 슈퍼컴 5호기에 AI전용 자원을 할당, GPU기반 전용시스템을 활용해 2022년까지 연간 400여개 기업 등이 활용 가능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2022년까지 1억6000만건 구축해 올해 1월부터 운영 중인 AI 허브를 통해 제공하며, 한국어 이해를 위한 말뭉치도 152억7000만 어절을 구축해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공공데이터 전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자율주행영상‧인공지능의료영상판독정보 등 민간과 함께 신산업육성에 필요한 AI 데이터 발굴‧개방을 연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자율적 경쟁과 협업이 가능한 AI 기술혁신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공공‧민간 온라인 챌린지 플랫폼을 구축(2019년)하고, 인공지능을 로봇/자율차 등 지역 전략산업에 접목한 분야를 집중 지원하기 위해 AI 산학협력이 활성화되어 있는 거점대학을 중심으로 2022년까지 권역별 AI 브레인랩(연구거점)을 지정‧운영할 계획이다.

권용현 과기정통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 부단장은 “모든 사업분야에 4차산업혁명시대 국가경쟁력 갖겠다는 것이 선진국들 공통 전략”이라며 “글로벌 동향을 고려하면 AI 기술 확보하는 것이 다른 산업과 기술 발전에서 볼 때 국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정부와 여러 기관 협업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