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재구 기자] 올연말 출하될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스마트폰인 ‘핀니(Finney)폰’가격은 아이폰X과 같은 999달러(약 107만원)다. 주요 가상통화를 지원하는 콜드 스토리지 지갑기능을 갖추게 된다. 가상화폐 지갑과 자동 토큰 변환 기능을 갖도록 설계됐다. 핀니폰 소유자는 자신의 가상화폐를 교환하기 위해 더 이상 가상화폐 교환소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핀니폰은 6인치 풀HD플러스폰으로서 퀄컴 스냅드래곤845칩셋이 들어간다. 올해 10만~수백만대의 판매를 목표로 베트남과 터키에 유통 대리점을 낼 계획이다.  단말기 생산은 대만 폭스콘이 맡게 된다.

코인기크·폰아레나 등은 10일(현지시각) 핀니폰 개발자인 이스라엘 스타트업 시린랩스(Sirin Labs)의 발표를 인용, 이같은 내용의 세계 첫 블록체인 스마트폰인 핀니폰의 특징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소개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용으로 개발된 블록체인은 네트워크의 모든 구성원이 볼수 있는 익명의 피어투피어 네트워크다. 블록체인의 변경사항은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블록체인은 해킹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보다 금융거래를 계속해서 파악하는데 더 안전한 배경을 제공한다.

보안성에 방점...가상화폐 콜드지갑 갖춰 

핀니 스마트폰의 최대 특징은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관련 기능이다. 특히 자신의 가상화폐 거래에 대한 프라이버시를 원하는 블록체인 사용자들에게 해결책을 제시하게 된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은 콜드스토리지 가상화폐 지갑을 갖추고 있어 해커들이 이 지갑에 저장돼 있는 어떤 비트코인이나 가상화폐에도 접근할 수 없도록 했다. 콜드스토리지 지갑은 행동 기반 침입 방지 시스템, 안전한 통신 및 보안향상을 위한 3단계 인증을 제공한다.

핀니폰에는 퀄컴의 옥타코어 스냅드래곤845 CPU, 아드레노630 GPU가 들어간다. 램용량은 6GB,내장메모리용량은 128GB다. 후면에 조리개값 1.8인 12메가픽셀(1200만화소) 카메라, 전면에 조리개값 2.2인 8메가픽셀(800만화소) 카메라가 각각 탑재됐다.

올연말 이전에 출시될 세계최초 블록체인폰인 핀니폰(사진=시린랩스)

‘매우 안전한’ 지문센서가 들어가며 블루투스5.0 및 근거리통신(NFC)을 지원한다. 주목할 만한 특징중 하나는 30분 만에 50%까지 충전되는 3000밀리암페어(mAh)용량의 배터리다. 안드로이드8.1 운영체체(OS)가 선탑재돼 있다. 방수기능은 다소 떨어져 비처럼 수직으로 떨어지는 물에 대해 제한적 방수기능을 보장하는 IP52수준이다. 단말기 뒷면은 강력한 고릴라 글래스로 처리돼 있다. 시린랩스는 자체 OS도 개발중이다.

핀니폰을 개발한 시린랩스는?

이스라엘 스타트업 시린랩스는 지난 3월 처음으로 블록체인폰을 공개했다.

시린랩스는 지난해 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기 위해 암호화폐공개(ICO)를 통해 1억5800만달러(약 1693억원) 이상을 모금했다. 시린랩스는 앞서 2만5000대의 핀니폰에 대한 선주문을 받았고 10월 이전에 출하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즈비카 란다우 시린랩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우리 팀은 최초의 블록체인 스마트폰이 모든 기술적 측면에서 최첨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열심히 일해 왔습니다. 우리와 폭스콘(제조)의 협력은 우리가 진정한 보안과 사용자 친화적인 블록체인 경험을 가능하게 해주는 아키텍처를 가진 첨단 디자인을 제공할 것을 보장합니다”라고 말했다.

핀니폰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소스링크를 클릭해 예약을 할 수 있다. 이 회사의 시린랩스토큰(SRN)을 사용해 단말기를 선주문한 사람들은 단말기 가격의 10%(100달러)를 할인받을 수 있다. 핀니 스마트폰을 예약하려면 50달러의 SRN토큰(현재 25.03달러, 약 2만7000원 상당)이 필요하다. 단말기가 출시되면 잔고는 토큰의 시장 가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SRN 토큰이 10일 7% 하락한 것을 고려할 때, 토큰으로 지불하면 훨씬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시린랩스는 스마트폰 외에 올인원 피니PC도 내놓을 계획이다.

베트남과 터키에 8개의 소매점을 개설할 계획이며 향후 삼성전자나 애플같은 회사와 경쟁하기 위해 이통사와 협력하길 원하고 있다. 시린랩스는 올해 판매량이 10만~수백만대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