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태림 기자]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중인 두나무가 글로벌 블록체인 연구소 ‘람다256’를 개설하고, 박재현 연구소장을 영입했다고 10일 밝혔다.

두나무는 람다256를 통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할 구상이다. ▲블록체인 기술 대중화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 ▲블록체인 기술 업체 발굴과 육성 ▲암호화폐 경제(토큰 이코노미) 모델 지원 및 신규 모델 개발에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연구소로 키울 계획이다. 또 연구소가 글로벌 인재와 기업들이 만나 다양한 정보 교환, 사업 아이디어 교류, 인재 영입 등을 할 수 있는 플랫폼 역할도 한다는 방침이다.

람다256 박재현 연구소장 (사진=두나무)

람다256에 영입된 박재현 연구소장은 포항공대에서 전산을 전공했으며,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창업가, 벤처투자가, 블록체인/암호화폐 전문가이다. 또 지난 2017년 이더리움 연구회를 설립해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에서 삼성페이와 삼성 챗온 메시지 서비스 등을 개발했으며 SK텔레콤에서는 티벨리/서비스 부문 전무 이사로 있으면서 프리랜서를 위한 공유경제 플랫폼인 '히든' 개발을 주도했다.

박재현 연구소장은 “블록체인은 미래 기술 중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이지만, 현재는 성능과 속도 등 많은 문제점이 있어 이를 해결해야만 성공적인 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블록체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람다256는 첫 프로젝트로 두나무 블록체인 서비스(DBS) 개발을 시작했다. DBS는 아마존웹서비스(AWS)처럼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사용자에게 블록체인과 다양한 부가 기능들을 손쉽게 제공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이다.

DBS를 쓰면 스타트업 등에서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데 역량을 분산시키지 않고 손쉽게 블록체인 기반의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기존 운용중인 다양한 서비스를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로 전환할 때, 직접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도 DBS를 사용해 간편하게 개발, 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투명한 댓글 관리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려는 언론사의 경우 DBS에서 제공하는 블록체인을 설치하고 기존 댓글 기능에 암호화폐 기반의 인센티브 기능을 추가해 손쉽게 이를 구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람다256은 DBS 개발에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로 진행 중”이라며 “산하 조직으로 암호경제연구실을 두고, 블록체인 기술을 잘 이해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암호경제 생태계도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