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태림 기자] 블록체인 기술과 가상화폐(암호화폐) 시장이 주목받으면서 관련 협회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다. 낮은 진입장벽과 규제공백 속에 유사 단체 난립으로 대표성 확보가 어렵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관련업계는 공신력 확보가 우려된다며, 비영리 법인 허가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블록체인협회,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한국블록체인산업협회 등 블록체인 관련 협회가 늘고 있다. 대형 IT기업과 중소기업이 물류, 금융 서비스, 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만큼 관련 협회의 등장은 당연한 수순이다. 다만 규제 공백으로 비슷한 명칭의 유사 단체들이 늘어나고 있어 대표성 확보 등 혼선을 빚을 것이라는 우려의 시각도 나온다.

이렇다 보니 업계는 비영리 법인 허가(인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비영리 법인은 원칙적으로 중앙부처의 인가를 받도록 돼있다. 인가를 통해 공신력을 부여해 비영리 법인이 우후죽순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물론 인가를 받지 못 해도 협회 활동은 할 수 있다. 대외적으로 봤을 때 관(정부)이 인정을 해주는 단체인지 아닌지의 차이만 있을 뿐이다. 그러나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의 인기에 편승해 관련 협회가 난립하는 양상이 뚜렷한 만큼, 정부의 허가를 받은 협회가 그 대표성을 인정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 관련 협회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이미지=픽사베이)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지난해 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인가를 받기 위해 서울전파관리소에 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과기정통부는 블록체인 관련 협회 인가를 서울전파관리소에 위임했다.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는 지난해 8월 공식 출범, 김형주 전 국회의원이 이사장직을 맡았다. 정책제도 연구, 신규 사업 발굴, 인재육성, 창업육성, 산학협력 촉진 등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은행, 삼성전자, 한국전력공사 등이 회원사로 있다.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도 과기정통부 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다.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는 SK텔레콤, 카카오, IBM 등 국내외 대기업과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등 국내 주요 은행 등이 참여하는 매머드급 블록체인 관련 협회다. 지난 27일 정식 출범, 오세현 SK텔레콤 블록체인사업개발 유닛 전무를 초대 협회장으로 선출했다. 올해 ▲생태계 구축 ▲네트워크 허브 역할 수행 ▲발전 및 활성화 등 3가지의 사업을 수행할 계획이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금융위원회 인가를 신청한 상태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올해 1월 공식 출범했다.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초대 협회장을, 한글과컴퓨터 대표를 역임한 전하진 전 국회의원이 자율규제위원장을 맡았다. 비티씨코리아닷컴(빗썸), 코인원, 두나무(업비트) 등 가상화폐 거래소가 주요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지난 17일 가상화폐 거래소 자율규제안을 발표했다. 자율규제안은 가상화폐 거래소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제고하는 내용을 담았다. 협회는 거래소를 운영 중인 14개 회원사를 대상으로 자율규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내달 31일까지 심사를 마무리하고, 2~3주 내 자율규제위원회 의결을 거쳐 심사 결과를 공지할 계획이다.

이 밖에 한국ICO기업협의회(가칭)는 지난달 17일 발기인 총회를 개최, 신근영 글로핀 대표를 회장으로 선출했다. 정부 규제에 공동 대응하고 가상화폐 공개(ICO) 기업 생태계의 건전성을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글로핀, 블록체인팩토리, 리얼타임테크, 엔오디비즈웨어, 쉴드큐어, 퀴즈톡, 넥스컨텔레컴, 한국P2P금융투자협회, 한국중소벤처무역협회, 테크앤로 등 블록체인 스타트업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지난달 18일 국제블록체인산업협회(가칭)는 창립총회를 개최, 정연석 에버에스코(EVERESCO) 대표를 회장으로 선임했다. 블록체인 산업의 기술응용(블록체인 공동인증서 발행)과 퍼블릭 블록체인의 실용화, 거래소 규제‧감독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일련의 협회 설립과 관련해, 업계 관계자는“블록체인 산업을 대변하는 협회가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라면서도 “다만 블록체인의 인기에 편승한 유사 단체의 등장은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그동안 최종적으로 정책이 결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인가 승인이 미뤄지고 있었다”며 “인가를 신청하는 협회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조만간 인가 승인에 대한 결정을 내리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