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구글코리아가 국내 포털사들이 소속되어 있는 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KISO)와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논의 시작 전인만큼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는 부인하고 있으나 조만간 가짜뉴스 처단 등 일부 협력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국내법이 미치지 않지만, 이용자 사이에 막강한 영향력을 가진 유튜브 등 '구글 미디어'의 가짜뉴스 단속이 기대된다.

18일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조만간 KISO와 만남을 가질 계획”이라면서 “KISO의 향후 계획을 듣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KISO의 가짜뉴스 신고센터 합류설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KISO 회원도 아닐뿐더러 협의체에 참여하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논의를 하게 되면 검토하겠다는 정도로 이야기한 것”이라고 협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는 전세계적으로 가짜뉴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데다 국내에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가짜뉴스를 처단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내법이 미치지 않는 글로벌 기업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질 것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 KISO에서도 해외 사업자와의 협력을 바라고 있어 만약 두 사업자가 만난다면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구글코리아를 제외한 나머지 해외사업자의 만남은 타진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KISO에는 국내 기업들만 속해있다.

KISO는 다음 달 1일부터 전용 홈페이지를 개설해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운영한다. 이를 위해 최근 정책위원회를 통해 가짜뉴스의 기본처리 방안을 담은 언론보도 형식의 허위게시물 관련 정책을 합의했다.

국내에서는 가짜뉴스에 대한 정의가 법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은 만큼, KISO는 가짜뉴스를 언론사의 명의, 언론사의 직책 등 사칭, 도용한 기사형태를 갖춘 허위의 게시물로 정의했다. 회원사인 포털사들은 이러한 게시물의 신고를 받을 경우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인터넷 업계 관계자는 “현재 구글코리아가 국내에서 가짜뉴스 처단 등을 비롯한 여러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가진 것 같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관련 정부 회의 등에 참석하면서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 12일 KISO, 구글코리아,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외 사업자들과 함께 온라인상 불법 게시물 관련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내달 진행될 KISO의 가짜뉴스 신고센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책과 자율규제 현황이 공유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