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적용될 지 국내에서는 구체적인 사례를 찾아보기가 아직은 쉽지 않다. 이에 서면 인터뷰를 통해서 해외의 블록체인 적용사례를 소개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디오 광고 플랫폼 제공업체 NVB(Native Video Box)의 설립자이자 CEO인 알렉산더 시쇼(Alexander Shishow)와 질의응답식으로 이야기를 풀어봤다. (영문 인터뷰 번역이라 매끄러운 한글 번역이 되지 않은 점 양해 바랍니다.)

시쇼 CEO는 "우리는 우리의 영상 클립을 사이트에 유기적으로 맞추고 내부 광고로 사람들을 짜증나게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NVB는 비디오 광고로 인터넷 사용자를 귀찮게 하지않고 어떻게 돈을 버는지, 어떻게 NVB가 유튜브와 다른 기존 콘텐츠 허브와 다른지, 왜 사이트의 토픽과 매칭되도록 선택된 비디오가 특정 사용자들 보다 더 효율적인지에 대한 딥 머신러닝과 다단계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디오 클립을 구현하고자 하는 플랫폼이다.

알렉산더 시쇼 NVB(Native Video Box) 설립자 겸 CEO

Q. 비디오 광고 시장에는 많은 프로젝트들이 존재다. NVB가 어떻게 이 시장을 점령 할 수 있을지 말해 달라. 이 플랫폼 뒤에 숨겨진 주된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NVB는 상황에 따른 영상 추천을 위한 서비스다. NVB는 웹 사이트의 콘텐츠와 자동으로 매치되도록 선택된다. 사용자들이 광고로써 인식하지 않고 웹사이트 자체의 콘텐츠로 받아들이는 라이선스 비디오를 위젯이 있는 모바일 앱 및 웹사이트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또한 비디오 광고 삽입으로 인한 영상 클립의 조회를 수익화를 보장한다.

Q. 이 것이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쉽게 설명해 달라?

누군가가 동영상에서 어떻게 케이크를 굽는지, 혹은 여행이나 집 인테리어에 대해서 훌륭한 영상을 올린다고 가정해 보자. 우리 플랫폼 덕분에 그들의 콘텐츠는 자동적으로 토픽에 관련된 사이트에 나올 것이다. 이로 인해 우리는 미디어를 배포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것이다.

Q. 특정 웹 사이트을 위한 클립을 선택하는 것이 기술적으로 어떻게 작동되나?

우리의 블록(Block)은 웹 사이트의 스타일에 설치된다. 그런 다음, NVB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먼저 인공지능(AI)은 사이트 텍스트 콘텐츠를 분석하고, 주요 토픽과 부 토픽을 정의한다. 그리고 플랫폼은 자동으로 영상 콘텐츠 저장소의 클립을 선택하고 사용자가 페이지를 볼 때 그것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관심사 및 가장 인기 있는 쿼리를 순식간에 분석하는 것이다.

Q. 왜 비디오 광고 시장을 특별히 선택했나?

현재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0% 가량이 비디오 계정이다. 이 시장의 규모는 130억달러이며 이는 계속 증가될 것이다. 우리는 NVB의 클립이 사이트 뒤에 있는 아이디어와 유기적으로 맞추어지는 일을 한다. 내부 광고로 사람들을 짜증나게 하지도 않으며, 사용자들은 의도적으로 우리의 영상을 클릭할 때만 광고를 본다. 머신 러닝 시스템과 인공지능 덕분에 우리의 영상을 사용자가 아닌 웹사이트 콘텐츠를 기반해, 특정 사이트에 맞도록 선택한다. 이는 다른 기존 영상 호스팅 서비스와 차별화 되는 부분이다. NVB는 향후 이 시장에서 잠재력이 높다.

Q. 유튜브라는 거대한 경쟁상대가 있는데, 가능성이 있나?

첫 번째로, 영상을 인터넷 사이트에 놓을 때 유튜브는 각 사이트에 대한 적절한 콘텐츠를 자동으로 선택하지 않는다. 오직 수동으로 해야한다. 두번째, NVB는 우리와 연결된 두 사이트와 콘텐츠 크리에이터들이 돈을 더 쉽게 벌도록 해준다. 콘텐츠 수익화를 더 확실하게 해준다고 말할 수 있다. 유튜브 등 다른 동영상 사이트는 그들의 수익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Q. NVB는 수익을 내기 위해 어떤 작업을 하나?

우리는 기존에 보지 못했던 고퀄리티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이와 같은 콘텐츠는 엄청난 시간을 웹사이트에 쓰는 방문자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특히 그들이 영상을 볼 때 사용자들은 아무데도 가지 않는다. NVB의 위젯은 웹사이트 안에 구축되어 있다. 고퀄리티 영상 제작에는 지불을 하지 않지만, 사이트에 영상을 보유함로서 수익을 얻는다. 영상에 숨겨진 광고를 삽입하는 것인데, 대부분 TV와 영화에서 나오는 제품(PPL광고)에 익숙해져 있다. NVB는 인터넷 상에서만 그와 같은 일을 한다. 시청자들은 시시한 광고 보다는, 대신에 전혀 다른 차원의 (광고 제품에 대한) 관련 자료들을 동영상에서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게다가 더 많은 영상 조회수를 얻고, 더 많은 청중을 확보할 수 있으며, 서비스와 고품질의 클릭 전환을 위해 수용할 수 있는 가격을 제시한다.

Q. 동영상 광고에서 얻는 이익 분배는 어떻게 하나?

동영상 콘텐츠 게시자가 60%, 콘텐츠 작성자가 15%를 가져간다. 플랫폼 수수료는 25%이다. 이러한 관계는 스마트 계약에 의해 관리된다.

Q. 이 경우 NVB 플랫폼은 어떻게 수익을 얻나?

첫번째 단계에서는 소프트웨어 플랫폼 또는 RTB(Real Time Bidding, 실시간으로 광고 스팟을 위한 옥션처럼 작동하는 온라인 광고 기술)경매를 사용하여 비디오 광고를 판매할 때부터 수익을 얻는다. 이후 다양한 브랜드의 기본 프로모션 영상을 넣는다. 스포츠 장비업체의 경우 스포츠 영상의 부분을 삽입하기도 한다. 또 여행 영상에서는 경비를 어떻게 절약하는지에 대한 블로거 이야기를 넣기도 한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영상을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서비스 수수료로도 수익을 얻는다.

비디오 광고 플랫폼 제공업체 NVB(Native Video Box)

Q. 왜 NVB가 불록체인을 필요로 하고, 어떻게 이 프로젝트에 통합시켰는지 설명해 달라.

첫째, 다중 통화 환경에서 일하고 전 세계에 걸쳐 토큰을 사용해 내부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우리 플랫폼의 기본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다양한 국가에서의 금융거래에 대한 제한을 없애고, 거래 비용을 최대 30%까지 대폭 절감할 수 있었다.

둘째, 우리의 재정적, 기술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블록체인 기술이 필요하다. 블록체인 덕분에 결제 비용이 급격히 줄일 수 있다. 또 서류 작업에 추가 비용이 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지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세번째로, 스마트 계약에서 광고 비용을 서면으로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블록체인은 우리의 플랫폼에 다양한 운영에 대한 100% 투명성을 부여한다.

Q.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달라.

예를 들어, 우리는 동영상 조회수를 위한 배분 보너스의 조건을 일방적으로 변경/조작할 수 없다. 이는 광고자와 사이트, 콘텐츠 소유자들의 돈이 완전히 보안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NVB의 전반적인 수익 시스템은 스마트계약에 쓰여질 것이며 스마트 계약은 'GitHub'에서 이용가능하다. 그들의 구조는 개방적이고 투명하여 원하는 모든 사람들이 어떤 것이 쓰여져 있고 어떻게 쓰여져 있는지 볼 수 있다.

Q. 동영상 조회수를 블록체인으로 관리할 계획은 없나?

물론 있다. 결과적으로는 플랫폼 참여자들이 조회수 사기에 휩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데 블록체인 기술이 활용될 수 있다.

Q. 플랫폼 완성과 사업 계획은?

우선 영어 국가 시장과 유럽, 아메리카 지역, 몇몇의 아시아 국가들에 관심이 있다. 우리의 블록체인 기반의 동영상 광고 플랫폼은 중요한 기능은 거의 완벽하게 구현돼 있는 상태다.

우리는 2016년도에 프로젝트 개발을 시작했다.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6개월도 안되서 로컬 시장에서 수요를 만들기 시작했다. 우린 플랫폼을 개선하는데 2년 이상을 소요했다. 서비스의 핵심인 머신러닝을 개선하는 일에 집중해 왔다.

Q. 궁극적인 사업 목표는?

우리는 미래에 대해 아주 진지한 계획을 세워 두고 있다. 비디오를 목표로 하고 전달하는 기술과 광고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그 자체도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는 비디오 클립을 호스팅 할 준비가 된 고품질 콘텐츠가 포함된 새로운 플랫폼을 홍보할 것이다. 또한 비디오 발행자와 프로듀서의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다. 우리는 비디오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다. 이것은 우리의 독특한 분산 비디오 호스팅 서비스가 될 것이다. 또한 비디오 선택과 콘텐츠 추천을 위한 알고리즘 개발에 기여하고 있고, 기술적 기반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첫 해에 8800만달러 매출을 목표로 한다. 이중 6600만달러를 컨텐츠 소유자와 사이트에 지불하고자 한다. 우린 자본의 성장과 수익을 독점적으로 회사의 모든 수입을 넣지 않기로 결정했다. 그 이유는 우리 프로젝트의 존재는 모든 이해 당사자들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입을 만들과 사용의 용이성으로 돌리기 위함이다.

Q.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고 있나?

현재 수 백명의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일하고 있다. 그들은 핀테크와 블록체인 분야에 다양한 경험을 가진 매니저와 전문가들이다. 우리 팀 리더 중 한명은 서버, 외장 인터페이스, 데이터베이스에 핵심 경험을 가지고 있다. 머신러닝에 대한 지식도 있다. 또다른 사람은 광고 네트워크 기술 개발을, 또 어떤 이는 분석적 데이터 가공에 전문가이며, 블록체인 선두자라고 불리는 사람도 여럿 있다. 그들은 하이로드 시스템, 암호 그래픽 알고리즘, 블록체인 개발, 그리고 스마트계약 실행을 구축하는데 프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