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출범 1주년을 맞은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아파트 담보대출 등 신규 상품 출시를 위해 5월 내에 1500억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은 3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케이뱅크 출범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20개 주주사와 함께 1500억원 이상의 유상증자를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10월 유상증자를 한 차례 실시, 자본금 1000억원을 추가로 확충한 바 있다.

그러나 기존 대출 상품의 안정적 운영과 신규 상품을 출시하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보고, 추가 유상증자를 추진해왔다. 당초 지난해 연말까지 완료할 계획이었으나, 올해 초, 1분기 내에로 점점 그 시기가 미뤄졌다.

심성훈 케이뱅크 은행장은 3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케이뱅크 출범 1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년간의 성과와 향후 사업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상증자 지연에 대한 다른 이유로 은산분리 규제를 꼽았다. 은산분리란 은행법상 산업자본이 은행 지분을 최대 10%만 소유할 수 있고, 이 중 의결권은 4%로 제한하는 규제다. 이는 자금력과 기술력이 있는 IT 기업이 인터넷전문은행을 주도적으로 운영하는 것을 제한하는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심 은행장은 “주주사 20곳마다 자금 사정이 다르기 때문에 유상증자 협의 과정이 길어진 것”이라며 “은산분리 원칙으로 유상증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대주주가 지분을 늘릴 수 있다면 유상증자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유상증자는 신규 대출 상품 출시의 절대적 요소다. 예를 들어 아파트 담보대출의 경우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액은 크고, 이자율은 낮다. 대출액이 커지면 위험자산 대비 자본금이 차지하는 비중인 국제결제은행(BIS)의 자기자본비율이 점차 줄어든다. BIS 비율은 은행의 건전성과 안전성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다.

즉 은산분리 규제는 유상증자를 더디게 하고, 이는 서비스 확장 지연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케이뱅크는 아파트 담보대출 뿐만 아니라 앱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신용카드 가맹점이 2%에서 많게는 4%의 수수료를 내고 있는데, 케이뱅크는 0%대로 수수료를 확 낮춘다는 입장이다.

안효조 케이뱅크 사업총괄본부장 “간편결제 서비스 출시를 위해 시스템 구현 중이다”라며 “수수료를 0%대로 낮춰 가맹점이 혜택을 받고, 나아가 고객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케이뱅크는 오는 2019년까지는 적자 상태가 지속되고 턴어라운드 할 수 있는 시기는 2년 후인 2020년으로 내다봤다. 초기에 인프라 구축을 위한 IT 투자가 상당히 많았으나, 현재 초기비용보다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설명이다.

케이뱅크는 금액 규모에 상관없이 해외송금서비스 서비스는 이달 중 선보일 예정이다. 수수료는 5000원으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등 7개국이 서비스 대상이지만, 앞으로 중국, 일본 등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엉뚱한 곳에 송금되지 않도록 계좌를 입력하면 어느 나라로 송금되는지 보여주는 기능을 구현했다.

한편 케이뱅크는 지난달 말 기준 고객 수 71만명, 수신 1조2900억원, 여신 1조300억원을 달성했다.

케이뱅크 연혁 (사진=케이뱅크)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