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태림 기자] 가상화폐(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건전한 암호화폐 거래 환경을 구축하기위해 전문 자금세탁 방지 솔루션을 도입한다.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3일 미국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전문 분석기업 체인널리시스와 제휴를 맺고, 암호화폐 불법자금 추적을 위한 ‘체인널리시스 솔루션’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체인널리시스 솔루션은 암호화폐의 입출금 데이터 정보 등 관련 빅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자금 흐름을 손쉽게 파악 및 추적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암호화폐가 이동한 정보는 물론, 환전에 이용한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까지 파악하여 효과적인 자금세탁 범죄 예방이 가능하다.

업비트는 체인널리시스 솔루션 도입을 통해 암호화폐가 범죄에 악용될 경우 범인을 추적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을 예방하고, 블록체인 본연의 장점을 살린 건전한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블록체인은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미래산업의 핵심기술이다. 산업 초기 단계에서 불법으로 악용하는 사람들이 있어 산업이 성장하는 데 큰 해악을 끼치고 있다"며 "이번 체인널리시스 도입으로 불법 자금 세탁이 의심되는 사례를 조기에 발견하고, 자금 흐름 추적이 가능하게 된 만큼, 불법 이용자 퇴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체인널리시스 솔루션 도입은 현재 업비트가 시행 중인 실명거래계좌, 다단계 코인 최초 신고자에게 100만원 포상을 제공하는 다단계 코인 신고제와 함께 자금세탁 방지와 불법 행위 예방 및 탐지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보인다.

업비트 관계자는 "현재 본인명의 휴대폰 인증, 이메일 인증, 실명거래계좌 인증을 모두 거친 회원에게만 암호화폐 거래를 허용하며 암호화폐를 통한 범죄행위 예방에 앞장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