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태림 기자] 각종 정부규제, 비트코인 선물 매도 증가, 페이스북·구글·트위터 가상화폐 관련 광고 금지 등으로 투자자들이 가상화폐 시장을 이탈하고 있다. 해외 정보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현재 가상화폐 거래량은 지난 1월 대비 70% 이상 줄어들었다.

줄어든 거래량과 달리 가상화폐 관련 보안 시장은 뜨겁다. 국내 보안 기업들은 줄줄이 가상화폐 지갑 시장에 뛰어들고 있고, 지난달 27일 글로벌 가상화폐 지갑 기업 렛저는 ‘렛저나노S’를 국내 시장에 내놓았다.

2일 업계에 따르면 펜타시큐리티, 케이사인, 키페어 등 국내 보안 기업들은 올들어 콜드월렛을 출시했다. 가상화폐 지갑은 입출금 편의를 위해 온라인에 연결된 핫월렛과 온라인 연결이 완전히 차단되는 콜드월렛으로 구성된다. 핫월렛은 잦은 입출금에 편리하지만, 인터넷에 연결된 만큼 콜드월렛에 비해 보안성이 약하다. 콜드웰렛은 내부에 암호칩 등이 내제된 하드웨어 지갑으로 기업용과 개인용으로 나뉜다.

가상화폐 지갑은 가상화폐가 아니라 사용자 키를 보관한다. 가상화폐 해킹 사고는 대부분 개인키를 도난당해 일어나는 사고다. 개인키는 사용자가 가상화폐를 다른 곳에 보낼 수 있는 권한을 의미한다. 예컨대 해커가 가상화폐 거래소를 해킹하면 핫월렛 안에 있는 개인키가 유출되고, 해커는 개인키를 이용해 피해자의 가상화폐를 다른 곳으로 이체하는 것이다.

실제로 일본 마운트곡스, 코인체크 등 해킹이슈는 핫월렛이 해킹 당해 발생한 사례다. 지난해 발생한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 유빗의 해킹 사건도 핫월렛에 들어있던 자산 17%를 해킹 당한 것이다. 콜드월렛(기업용)에 보관한 83% 자산은 해킹당하지 않았다.

이렇다 보니 지난해 12월 한국블록체인협회는 자율규제에 따라 고객의 가상화폐 70%를 콜드월렛에 보관하는 데 합의했다. 국내 3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업비트, 코인원 등은 고객의 가상화폐를 70%~90%까지 콜드월렛에 보관한다고 밝혔다.

이런 추세로 보안 솔루션 스타트업 키페어는 기업용 콜드월렛과 개인용 콜드월렛을 내놓았다. 기업용 콜드월렛은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개인용 콜드월렛은 지난달부터 내놓았다. 키페어는 지난달 개인 사용자를 위한 보급형 콜드월렛인 ‘키월렛’을 선보였다. 키월렛은 PC와 연결하는 USB 타입이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지원한다. 키월렛 관계자는 향후 이더리움 클레식, 리플, 비트코인캐시 등 가상화폐를 추가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달 카드 형태의 ‘키월렛 터치’를 출시할 예정이다. 내달에는 지문인식을 적용한 고급형 제품인 ‘키월렛 프로’를 선보일 계획이다.

보안 전문 기업 펜타시큐리티는 디바이스와 카드 타입의 가상화폐 지갑을 내놓았다. 펜타시큐리티 관계자에 따르면 콜드월렛도 거래를 위해 연결할 때 시스템 취약점으로 개인키 탈취 위험이 있다. 펜타시큐리티는 개인키가 지갑 밖으로 나오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 지갑 안에서 개인키를 통한 인증 등 모든 절차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는 지갑을 개발했다.

디바이스 타입은 개인키 생성부터 거래까지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행, 전반적 보안이 구현된 독립적 모델이다. 카드 타입은 펜타 모바일 월렛 앱과 연동해 개인키 관리 및 거래 과정 전반에 걸쳐 인증보안을 유지한다. 두 타입 모두 대다수 가상화폐에 대응 가능하고, 블루투스와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능을 지원한다.

글로벌 기업도 국내 가상화폐 지갑 시장에 뛰어들었다. 지난달 27일 렛저는 ‘렛저나노S’를 국내 시장에 출시했다. 렛저나노S는 USB포트에 연결이 가능하고, OLED 디스플레이를 내장하고 있어 사이드 버튼 탭으로 안전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다. 출시 후 전 세계적으로 100만 개 이상 판매되며, 가상화폐 하드웨어 지갑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렛저에 따르면 렛저나노S 내부는 여권, 신용카드 등에 사용하는 칩을 사용하고 있어 보안성이 높다. 지갑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도 안전 유지 가능하다. 백업솔루션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또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주요 가상화폐를 포함한 24개의 가상화폐를 지원한다.

렛저나노S는 지메일, 드롭박스 등 호환 가능한 온라인 서비스에 인증 프로세스를 제공한다. 가상화폐를 소유하게 되면 기밀 데이터와 자금 액세스 보호가 필요한데, 렛저나노S는 핀 코드(PIN Code)로 앱에 잠금 장치를 걸어 개인키(key)와 주요 정보들의 유출을 방지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