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2017년 국내 중고폰 거래량이 1055만대 규모로 평균 거래금액 15만9000원을 감안할 경우 거래금액은 1조 6855억원으로 추산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고폰 업체 착한텔레콤은 중고폰 빅데이터 제공사 유피엠과 함께 이같은 결과를 담은 국내 중고폰 시장 분석 자료를 27일 발표했다.

자료에 따르면 월 평균 거래량은 88만대 수준으로, 삼성전자와 애플의 신규 스마트폰 출시는 중고폰 거래량에도 영향을 줬다. 삼성전자의 대표 스마트폰인 갤럭시S8, 갤럭시노트8이 출시된 지난해 4월과 9월에는 평균 거래량을 웃도는 95만대, 115만대의 중고폰이 거래됐고 애플의 아이폰8과 아이폰X의 판매가 본격화 된 11월에는 중고폰 거래량도 96만대로 상승했다.

제조사별 거래 비중을 살펴보면, 삼성전자는 4월과 9월 중고폰 거래 비중의 65~76%를 차지하였으며, 애플은 11월과 12월에 26~32%의 거래 비중을 나타내며 평균치를 상회했다.

중고폰 시장의 성장배경에는 스마트폰의 고성능 평준화와 함께 가격 대비 성능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온라인커뮤니티 및 모바일앱을 통한 개인간 중고 거래가 활성화 된 것도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박종일 착한텔레콤 대표는 “중고폰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며 중고폰 거래가 활성화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전세계적으로 자원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해외 시장에서는 이를 산업화 하는 움직임도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 환경에 맞는 제도적인 뒷받침이 이뤄진다면 중고폰 시장의 양성화를 통해 가계통신비 절감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월별 국내 중고폰 거래량 (자료=착한텔레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