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간편결제 전문기업 NHN페이코는 26일 2030여성이 ‘간편결제 큰손’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페이코를 월 3회 이상 결제하고 총 15만원 이상 구매하는 VIP 이용자를 대상으로 지난 2월 한달 간 결제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이용자 구성은 여성이 70%로 우세한 가운데 연령별로는 20대와 30대가 전체 이용자의 74%를 차지한다. 특히 2030 여성이 전체 이용자의 과반을 넘었다. 

VIP 이용자들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 11.5회 가량 이용하고 결제 금액은 일반 이용자와 비교해 2배 이상 높았다. 

연령별로 보면 30대의 결제 건수는 전체 건수의 42%로 가장 높았으며, 20대가 31%, 40대는 20%, 50대 4%, 60대는 1% 순이었다. 이용 금액 또한 비슷한 양상으로, 30대 결제 금액이 전체 결제 금액의 44%, 20대가 26%를 차지하며, 20대와 30대가 전반 거래액을 이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자주 찾는 결제처는 오픈마켓(11번가)이 결제 건수와 총 결제 금액 모두 최고였으며, 이어 소셜커머스(위메프, 티몬)와 배달 앱(배달의 민족, 요기요) 순으로 상위를 차지했다.

연령별 차이도 흥미롭다. ▲10대는 패션샵과 웹툰, ▲20대는 ‘아프리카TV’와 숙박앱, ▲30대는 남녀 각각 게임과, 홈쇼핑에서 결제를 많이 했다. ▲40대는 ‘SSG닷컴’과 ‘예스24’ 결제가 돋보였다. 

NHN페이코는 “이번 조사는 VIP 이용자의 소비 활동을 면밀히 파악하고 고객군별로 커스터마이징된 혜택을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며 “페이코는 향후 고객별 맞춤 혜택 쿠폰을 지급해 충성고객은 늘리고, 일반고객에게는 다양한 가맹점 혜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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