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이 케이블TV와 IPTV 등에 채널을 공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와 만난다. PP업계는 프로그램 사용료에 대한 불공정 행위 감시와 PP 평가지표 개선 등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20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은 PP업계와 정식 간담회 자리를 가질 예정이다. 시기는 4월 중이며,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와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등에서 참여자를 확정하는 등 구체적인 일정을 계획하고 있다.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는 지난해 11월 한국케이블TV협회에 속해있던 일부 PP가 나와 독립한 협회로, 현재 회원사 26곳(방송 채널 수 66개)이 속해있다.

PP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이효성 방통위원장 간담회에 참석할 수 있는지 여부를 묻는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효성 위원장이 PP업계와 만나는 것은 지난해 8월 취임한 이후 처음이다. 이 위원장은 그동안 알뜰폰사업자와 이동통신 3사 대표, 인터넷기업, 휴대폰 유통점과 이통사 고객센터 관계자 등과 간담회 자리를 가진 바 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취임 후 참석한 간담회

PP업계는 이효성 위원장에 ‘콘텐츠 대가 정상화’에 대한 건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는 그동안 중소 PP들의 활성화를 위해 유료방송 플랫폼이 PP에게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해 관계사 몰아주기 등의 불공정한 행위를 감시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또한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이 정당하게 이뤄지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감시를 통해 중소 PP가 콘텐츠 제작에 투자할 수 있는 수익을 확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이번 4기 방송통신위원회의 주요 정책 과제와 맞닿아 있다. 방통위는 ‘불공정한 갑을관계 청산 및 상생환경 조성’의 일환으로, 방송서비스 부문에서 유료방송사의 PP에 대한 프로그램 사용료 미지급, 채널 제공거부 등 불공정행위 감시를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개선한다고 전한 바 있다. 올해 중에 사실조사에 나서고, 2020년까지 제도 개선에 나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PP를 평가하는 방식 등의 제도도 보완해야 한다는 주장도 할 것으로 전망된다. PP평가는 유료방송사와 채널 계약,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에 연관이 있는데, 플랫폼마다 평가 지표 등이 일관성이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PP업계는 2009년 케이블TV사와 채널평가 및 프로그램 사용료 평가 지표를 구성한 이후 2012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IPTV 등 모든 플랫폼에 적용하는 ‘유료방송시장 채널계약 절차 관련 가이드라인’을 제정한 바 있다.

이후 PP업계는 이 가이드라인을 현 시장에 맞게 수정하기 위한 협의를 진행했으나 아직 마무리를 짓지 못했으며, 케이블TV와 IPTV, 위성방송과 관련 사항을 논의 중이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 등은 이번 이효성 위원장 주재 간담회에 대해 “일정을 조율 중인 단계라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효성 방송통신위원장 (사진=방송통신위원회)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