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싸이월드는 전문가와 인공지능(AI) 기술이 힘을 합쳐 개인 맞춤형 뉴스를 제공해주는 신개념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큐(QUE)’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큐는 전문가와 AI가 내게 꼭 필요한 뉴스만 골라주는 ‘뉴스큐’와 뉴스 중심 소셜 서비스인 ‘큐피드’로 구성됐다. 이 밖에도 하루의 주요 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설명해주는 ‘큐브리핑’ 등 뉴스 소비를 편리하게 해 줄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뉴스큐는 개인 맞춤형 뉴스 추천 서비스로 매 순간 직관적으로 주요뉴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10개의 카드뉴스를 제공해준다. 10개 뉴스 중 5개는 AI가 사용자 콘텐츠 소비 패턴을 분석해 추천한다. 나머지 5개는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오늘의 주요 이슈를 담은 기사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없더라도 꼭 알아야 할 주요 이슈에 대한 뉴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싸이월드는 전문가와 인공지능(AI) 기술이 힘을 합쳐 개인 맞춤형 뉴스를 제공해주는 신개념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 ‘큐(QUE)’를 출시한다. (이미지=싸이월드)

큐피드는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뉴스를 공유해 나만의 큐레이션을 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뉴스 특화 소셜 미디어다. 쉽게 말해, 스스로가 1인 미디어, 뉴스 큐레이터가 될 수 있다. 큐피드는 오직 뉴스 만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뉴스에 자신만의 의견을 달고 구독자를 모아 1인 미디어가 될 수 있는 형태다.

큐브리핑은 하루 두 번, 오늘 꼭 알아야 할 주요 이슈를 요약해주는 기능이다. 친근한 대화체로 지나간 이슈가 아닌 오늘의 최신 이슈를 정리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뉴스를 일일이 읽기 힘든 바쁜 현대인들은 큐브리핑만 읽어도 매일 주요 이슈를 파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와 삼성 갤럭시 앱스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달 말부터는 삼성전자 빅스비와 연동해 갤럭시S8 이상 모델의 ‘빅스비 홈’에서 뉴스 큐레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임원기 싸이월드 미디어본부 본부장은 "그동안의 모바일 뉴스 소비 환경에서는 언론사의 좋은 콘텐츠가 독자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면서 “좋은 콘텐츠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시대 최적화된 뉴스 콘텐츠를 큐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 목표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