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세계최대 콜라 회사 코카콜라와 미국 정부는 강제 노동을 막기 위해 분산원장 기술인 블록체인을 사용한다.

코카콜라는 미국 국무부와 관련 3개사와 협력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직원 대장 개발 시범 사업에 착수했다고 외신 엔가젯이 18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코카콜라는 이번 시범 사업을 위해 비트퓨리, 이머코인, 블록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와 협력한다. 비트퓨리 그룹, 이머코인은 블록체인 플랫폼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블록체인 트러스트 액셀러레이터는 기술을 사회적 이익을 위해 사용하려는 비영리 단체다.

코카콜라는 미국 국무부와 관련 3개사와 협력해 블록체인을 사용해 직원 대장을 개발하는 시범 사업에 착수했다. (사진=엔가젯)

코카콜라는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로 인해 탈중앙화된 계약 시스템을 사용하게 된다. 이로써 계약과 근로 내용 등을 더욱 투명하게 보관, 확인할 수 있으며 노동착취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보인다.

국제 노동기구(ILO)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약 1천5백만명의 사람들이 강제 노동 조건에서 근무하고 있다.

특히 식음료 기업은 사탕 공급망 국가에서 강제 노동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압력을 받고 있다. 지난해 미국의 한 비영리단체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식품, 음료 회사들은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카콜라의 글로벌 책임자 브렌트 윌톤은 "우리는 공급망 내 노동정책과 관련된 검증 프로레스의 투명성,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