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카카오는 카카오택시를 더 빠르게 잡기 위해 웃돈을 내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사용자가 웃돈을 낼 경우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한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 비어있는 택시를 매칭해주는 방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서울 소공동 더 플라자 호텔에서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 를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우선 카카오는 효과적인 택시 배차를 위해 호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호출 기능은 유료 기반의 ‘우선 호출’ 과 ‘즉시 배차’ 로 구성됐다. 이용자가 상황에 따라 사용 여부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정주환 카카오 모빌리티 대표 (사진=카카오)

'우선 호출'은 인공지능(AI)를 활용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에 우선적으로 호출 요청을 하는 방식이며,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비어 있는 택시를 즉시 배차해준다. 지금과 같은 무료 호출 방식도 그대로 유지되며, 우선 호출이나 즉시 배차 기능을 선택해 배차가 성사되면 비용 결제가 이뤄지는 방식이다.

가격은 현재 택시업계, 카카오모빌리티가 논의중이다. 즉시배차의 경우 2천원에 '플러스 알파'가 되는 방식이다. 이 추가요금의 일부는 기사 포인트 제도에도 일부 반영된다. 

이밖에도 이날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이동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시도와 성과, 이동 생태계에 미친 영향 등을 설명하고 택시 호출 기능 강화, 택시-카풀 연계, B2Bㆍ글로벌 비즈니스 확대 등 다양한 계획을 발표했다.

택시기사 회원 대상 '포인트 제도' 운영

카카오모빌리티는 올해 첫번째 목표로 기사회원의 동기부여를 강화하고 호출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우선 택시 서비스 공급 증대를  유도하기 위해 택시 기사회원을 대상으로 ‘포인트’ 제도를 운영할 예정이다. 운행 실적과 운행 평가에 따라 환금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개념이다. 기사들에게 적극적인 운행 동기를 부여함해 많은 호출 요청에 응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정주환 대표는 "일반 호출까지도 잘 이뤄지게 하기 위한 것이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 보완...하반기 출시 

아울러 택시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카카오 T택시에서 연결이 이뤄지지 않은 호출을 카풀로 연결해줄 경우, 택시 부족분의 상당 부분을 카풀로 대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늦어도 3분기 내에 카풀 연계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정주환 대표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효과적 이동의 대안을 만들고, 이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면서 "택시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출퇴근 시간에 카풀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제 막 관련 기업을 인수해 프로젝트 논의과정으로, 카풀을 선태적으로 이용하는 방안을 고민중"이라고 전했다. 

글로벌 진출...일본, 베트남, 대만, 동남아

세번째 목표는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재 일본의 ‘재팬 택시’ 와의 협업을 통해 올 하반기부터 한일 양국의 이용자에게 국경을 초월한 호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 이용자는 한국에서 재팬택시로,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이용자는 일본에서 카카오 T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 12월 투자한 ‘이지식스코리아’를 통해 국내 이용자가 홍콩, 대만, 동남아 지역에 방문했을 때 현지 이동 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연내 시작할 예정이다. 특히 이 지역에서는 택시 뿐만 아니라 여가용 이동 서비스도 올해 하반기 선보일 계획이다. 

자율주행개발도 나선다...'오토모스 모빌리티랩' 구축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 11월 투자한 AI 기반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 '마스오토'와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생태계에 참여할 계획도 세웠다. 다양한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해 자율 주행 영역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자율주행 관련 '오토모스 모빌리티랩'을 구축하고 있다.

정주환 대표는 "카카오에 축적된 교통 관련 데이터 등을 자율주행기술에 결합해 자율주행 플랫폼 구현에 대해 연구하는 조직"이라면서 "관련 시제품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모빌리티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및 인수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해부터 자율주행 스타트업 ‘마스오토’, 리무진 비즈니스 스타트업 ‘이지식스코리아’, 카풀 스타트업 ‘럭시’ 등 모빌리티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인수를 진행해 온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