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KT가 이달 1일부터 대리점에 제공하는 관리수수료 정책을 변경키로 하자 유통 현장이 시끌시끌합니다. 매출 하락을 우려하는 대리점들은 LG유플러스도 관리수수료 정책을 변경할 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선택약정 요금할인율 인상과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 시행으로 인한 부담이 유통점과 소비자에게 전가될 우려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휴대폰 대리점은 통신서비스를 팔면 해당 이동통신사로부터 관리수수료라는 것을 받습니다. 고객이 가입한 요금제의 6%에서 7% 가량을 매월 최고 5년간 지급 받습니다. 고객의 가입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유지되며, 계약 해지하면 지급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대리점의 주요 수익원입니다.

KT는 요금제에 상관없이 관리수수료를 6.15%를 고정으로 제공해왔다가 이달 1일부터 납부 요금이 ▲3만원 미만일 경우 4.15% ▲3만원~4만5000원 미만 6.15% ▲4만5000원~7만원 미만 7.15% ▲7만원 이상 8.15% 등으로 차등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21년 만에 변화입니다.

선택약정 요금할인율 인상과 취약계층 요금감면 등 정부의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 시행으로 인한 부담이 유통점과 소비자에게 전가될 우려도 배제할 수 없다.

지난 8일 만난 한 KT 대리점 점주는 “계산기를 두드려보니 관리수수료 매출이 30% 정도 줄어들 것 같다”고 하소연했습니다. 선택약정 요금할인율 인상, 결합상품 등으로 요금할인 폭이 큰 상황에서 높은 요율의 관리수수료를 받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저가요금제 구간에서의 요율은 감소한 영향입니다.

다른 대리점 점주는 고가요금제를 유치하면 그만큼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다만 높은 리베이트를 받기 위해 고가요금제를 3개월에서 6개월 간 유지한 후에 저가요금제로 갈아타도록 유도하는 관행 등을 고려하면 이익이 예상만큼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옵니다.

유통점들은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 등 다른 이동통신사도 관리수수료 정책에 변화를 줄지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KT가 선제적으로 나선 만큼, 요금제에 관계없이 고정 관리수수료 7%를 주고 있는 LG유플러스도 정책 변경을 검토할 가능성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해 일선 대리점‧판매점이 모여 설립한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는 현장 목소리를 청취하고 본격적으로 논의할 예정입니다.

KT의 관리수수료 정책 변화가 유통점에 미칠 실질적인 영향을 파악하려면 최소 3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지나야 합니다. 다만 유통점의 매출이 하락한다면 소비자들의 혜택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매출 하락 압박을 받는 이동통신사들이 이를 만회하는 수단으로, 현재와 같이 고가요금제 가입 유도에 적극 나선다면 실질적인 통신비 절감은 불가능합니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인위적인 가계통신비 절감 대책이 통신시장에 ‘풍선효과’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은 명확해 보입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