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태림 기자] SK C&C(대표 안정옥)는 인공지능(AI) 서비스 발굴 및 시스템 개발·운영을 위한 종합 방법론인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Wizard Artificial Intelligence)’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는 AI 서비스를 빠르고 쉽게 도입할 수 있는 종합방법론이다. 모든 산업에서 AI 서비스 모델을 더욱 활발히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는 에이브릴 기반의 ‘AI를 만들어 주는 마법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고객이 원한다면 AI 서비스 도입 컨설팅부터 서비스 설계·구축·운영까지 한 번에 지원 받을 수 있도록 설계했다. 고객 맞춤형 서비스 발굴부터 시스템 구축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고객 맞춤 인공지능 서비스 사업 모델 발굴 ▲자연어 기반 AI 지식 데이터베이스(DB) 구축 ▲AI 비즈니스 및 서비스 모델 구현 ▲에이브릴 기반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등 AI 서비스 구현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담고 있다.

AI서비스 도입의 컨설팅 단계인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의 고객가치측정(CVA)은 산업별 다양한 AI 활용 유스케이스(활용사례) 모델을 참조해 ▲고객 맞춤형 AI 신사업 기회 발굴 ▲AI 도입 평가 KPI(핵심성과지표) 수립 ▲중장기 로드맵 도출 등을 지원해 준다.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는 컨설팅 프로젝트 수행 부담을 크게 덜 수 있게 된 것이다.

SK C&C는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를 통해 고객의 AI서비스 도입 신뢰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자료=SK C&C)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는 데이터의 AI분석 체계 구현에도 강점이 있다. 정형 데이터뿐만 아니라 워드, 텍스트, e-mail, 게시판 등의 비정형 데이터를 빠르게 변환해 머신러닝/딥러닝을 활용, 고객 맞춤형 분석 모델을 도출해 낸다.

이를 통해 생성된 지식 DB 및 분석 모델은 자연어 기반으로 사용자와 상호작용, 에이브릴이 제공하는 왓슨 한국어 오픈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를 활용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결과물을 제공한다.

아울러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는 운영 단계에서 AI 성능·관리 지표를 제공, 고객 사업에 맞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안정성·정확성·유용성을 지속적으로 확인·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문진 SK C&C 에이브릴 플랫폼본부장은 “모든 산업 분야에 에이브릴 위즈에이아이를 적용해 고객의 AI 서비스 검토시기를 앞당김은 물론 에이브릴에 기반한 인공지능 서비스의 빠른 확산을 이뤄 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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