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렸던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모바일 월드 콩그레스)2018이 1일(현지시각) 막을 내린다.

올해 MWC의 경우 내년 3월, 5G 상용화를 1년여 앞두고 진행됐기 때문에 5G 시장 선점을 위한 업체들이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특히 5G 시장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자율주행차나 커넥티드카가 MWC 전시장에 메인으로 등장했다.

스마트시티나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 5G 서비스가 주목을 끌어 그동안 MWC에서 주로 소개됐던 스마트폰 등 디바이스가 상대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가상(암호)통화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콘퍼런스도 MWC2018에서 많이 열렸다.

최대 규모 부스 마련한 화웨이, 5G가 MWC2018의 최대 화두

MWC2018에서 가장 큰 이목을 받은 것은 중국 업체 화웨이였다. 1전시장에는 참여 업체 중 최대 규모의 부스를 마련해 규모로 승부했기 때문이다. 화웨이는 5G 장비와 솔루션을 집중 전시했는데, 화웨이는 이번 MWC를 통해 5G 토탈 솔루션(5G E2E 장비)에서는 가장 앞서있다는 평가를 받았다. 화웨이는 MWC2018에서 3.5㎓ AAU(Active Antenna Unit)장비, 28㎓ AAU 장비, BBU(Base Band Unit) 장비, CPE(Customer Premises Equipment) 장비를 선보이며 상용 수준의 5G 장비를 전시한 삼성전자를 1분기 정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일(현지시각) 화웨이는 모바일 기기 전용 5G 칩셋인 발롱 5G01을 공개했다. 이 칩셋은 민간표준화기구인 3GPP의 규격에 맞췄고, 다운로드 속도는 초당 2.3GB로 4G와 5G 통신망에서 사용 가능하다. 화웨이는 올해 하반기 이 칩셋을 적용한 5G 스마트폰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화웨이가 만약 연내 5G 칩셋을 적용한 단말을 출시 할 수 있다면, 퀄컴이 더 빨리 5G 칩셋을 상용화 해 삼성전자나 LG전자가 5G 단말을 조기에 출시할 수 있다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이에 따라 현실적으로 화웨이가 연내에 5G 단말을 출시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배적인 의견이다.

퀄컴은 5G용 모뎀인 스냅드래곤 X50을 선보였고 전시장에서는 X50 모뎀을 이용해 4GB급의 속도를 실시간으로 시연했다. 인텔은 5G 기반의 투인원 커넥티드 콘셉트 PC를 통해 5G 기반의 라이브 동영상 재생을 시연했고,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이용한 VR 게임도 전시했다.

우리나라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과 KT는 각각 ‘퍼펙트 5G’와 ‘세계 최초 5G’를 주제로 5G 서비스를 선보였다. SK텔레콤은 전시장에 360도 5G 영상통화를, KT는 여러 대의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송출하는 5G 방송 중계를 각각 시연했다.

일본의 NTT도코모는 5G의 초저지연 특성을 이용한 휴머노이드 로봇, 증강현실, 커넥티드카 등을 선보였다. 중국 이동통신사 차이나모바일은 5G를 이용한 스마트팩토리와 IoT 솔루션을 소개했다.

SK텔레콤이 MWC2018에서 전시한 커넥티드카 (사진=SK텔레콤)

MWC의 M은 모터?, 커넥티드카 MWC에서 많이 선보여

이번 MWC에서 가장 눈에 띤 것은 바로 미래형 차였다. 특히 이번 MWC를 통해 M이 모바일이 아니라 모터라는 우스갯소리도 나올 정도였다. 단순한 자율주행보다는 5G와 인공지능(AI)을 결합한 미래 자동차 서비스가 주를 이뤘다.

이번 MWC에서 BMW는 레벨5 수준의 자율주행차 프로토타입을 최초로 공개했다. 벤츠는 엔비디아와 함께 개발한 차세대 인포테인먼트시스템(IVI)을 실은 A클래스 차량을 전시했다.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대회 포뮬러1도 처음으로 MWC에 자체 전시공간을 마련했다.

퀄컴은 5G용 모뎀인 스냅드래곤 X50을 적용한 5G 기반의 커넥티드카 콘셉트 모델을 전시했고, 인텔도 5G 커넥티드카를 선보였다. 미국 이통사인 AT&T가 BMW 7시리즈 차량을 통해 자율주행을 시연했고, 티모바일도 전시부스에서 커넥티드카를 전시했다. SK텔레콤 역시 MWC2018에서 커넥티드카를 전시하며 이 흐름에 동참했다.

MWC 2018 KT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세계최초 5G기반 VR게임인 '스페셜포스 VR : UNIVERSAL WAR'을 체험하고 있다 (사진=KT)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도 MWC2018에 등장

삼성전자 부스는 달의 중력을 재연한 4D VR을 비롯해 스노보드, 스키 등 각종 VR 체험을 마련했다. SK텔레콤은 옥수수 소셜VR를 소개했고, KT는 드래곤플라이와 함께 선보인 5G 기반 VR 게임 ‘스페셜포스 VR’을 관람객에게 체험하도록 했다.

구글은 체험 공간 안드로이드 웍스에서 AI 플랫폼 구글 어시스턴트의 최신 버전을 비롯해 이미지 인식 기능인 구글 렌즈, AR 게임 등을 시연했다. 2014년 VR 기업 ‘오큘러스’를 인수한 후 VR과 영상을 강조해 온 페이스북은 10여개의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블록체인, MWC2018의 또하나의 키워드

블록체인은 이번 MWC의 또하나의 키워드였다. MWC2018에서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마련한 콘퍼런스에는 블록체인을 주제로 한 세션이 많았다. ‘사물인터넷(IoT) 보안과 블록체인’, ‘인공지능(AI)과 블록체인’ ‘크립토(Crypto)와 토큰 그리고 블록체인시장’ 등이 예다. GSMA는 “IoT 회선과 규모가 커지면서 보안 위험도 커지고 있다”며 “블록체인을 IoT 기술과 서비스에 적용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블록체인 관련 세션에서는 세계 최대 모바일 칩셋(AP) 회사인 퀄컴의 세슈 마드하바페디 부사장, 소프트뱅크가 지난 2016년 35조원에 인수한 ARM의 폴 윌리엄슨 부사장, 라슈미 미슈라 마이크로소프트(MS) IoT 및 AI 솔루션 책임자 등이 참여해 블록체인의 미래에 관해 논의했다. 아눕 난라 시스코 블록체인 담당자는 “사물인터넷(IoT)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를 수집하는 데 블록체인이 방안이 될 수 있다”며 “보안 부문의 단점도 메워줄 수 있다”고 세션을 통해 강조했다. 세션 참석자들은 블록체인의 코인을 활용한 IoT 데이터 축적방안과 실시간 해킹 감지 및 보안 강화 이슈 등을 토론했다.

KT는 자사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MWC2018에 전시하기도 했다. SK텔레콤은 블록체인 기반 음원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6월에 선보일 것이라고 MWC2018에서 밝히기도 했다. 박정호 사장은 “블록체인을 넣어 음원 소유자의 저작권을 더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실시간 사용 시 IT의 소모량을 늘리는 것인데, 음원 서비스에서는 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코인 형태의 암호화폐를 주고 받게 될 것이다. 6월쯤 프로토타입을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