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지난해 말 정부의 망 도매대가 협상 결과 발표 후 사업자 간 갈등으로 위기를 겪었던 알뜰폰업계가 다음달 중으로 비상대책반을 꾸려 생존을 위해 다시 힘을 모은다.

28일 알뜰폰업계에 따르면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이하 알뜰폰협회)는 업계의 위기 상황에 대처하고 중장기 발전방안 등을 마련하기 위한 비상대책반을 3월 중 출범한다. 당초 알뜰폰협회는 이달 중에 비상대책반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었으나, 이사회 일정이 미뤄지면서 대책반 출범도 다음달로 연기됐다.

황성욱 알뜰폰협회 부회장은 “비상대책반은 3월 이사회에서 의결하면 그 때 출범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대책반은 알뜰폰협회 부회장사인 CJ헬로가 주도적으로 이끈다. 반장 역할은 CJ헬로 모바일사업본부 이영국 상무가 맡는다. 이 상무는 지난해 연말 인사에서 모바일 사업을 총괄 담당자로 이름을 올렸다.

대책반의 목표는 망 도매대가 추가 인하, 전파사용료 면제 연장, 중장기 대책 마련 등 크게 세 가지다. 망 도매대가는 알뜰폰업계가 이동통신 3사로부터 망을 빌리는 대가로 지불하는 비용이고, 전파사용료는 국가의 독점 자산인 주파수를 사용하는 대가로 정부에 내는 세금이다. 알뜰폰에게 이 두 가지는 모두 고정비에 해당한다. 줄일 수 있는 만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셈이다.

망 도매대가의 경우, 지난 6월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대통령 인수위원회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통신비 인하로 인한 알뜰폰 사업자의 피해가 예상되자 이를 인하하고, LTE 정액제 요금 수익 배분에서 알뜰폰이 가져가는 비율을 10%포인트 상향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작 수익배분 협상 결과는 평균 7.2%포인트 상향에 그쳤고, 이 마저도 데이터 무제한 서비스 구간에서는 최대 3.3%포인트 증가에 당초 정부의 계획보다 크게 후퇴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2G‧3G를 주력으로 하는 알뜰폰사업자들은 대체로 만족했으나, LTE 가입자 확대를 목표로 하던 CJ헬로는 반발했고 알뜰폰협회 탈퇴를 초강수를 뒀다. 비상대책반은 모두가 만족할 수준의 망 도매대가 인하를 이끌어내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말 정부의 망 도매대가 협상 결과 발표 후 사업자 간 갈등으로 위기를 겪었던 알뜰폰업계가 다음달 중으로 비상대책반을 꾸려 생존을 위해 다시 힘을 모은다.

전파사용료는 영세한 알뜰폰업계를 위해 정부가 매년 면제해왔다. 알뜰폰업계가 내야하는 전파사용료는 연간 300억원 규모다. 정부는 2012년 10월부터 3년간 전파사용료 면제를 시작으로, 1년씩 세 차례를 추가로 연장해 올해 9월까지 전파사용료를 면제했다.

그러나 알뜰폰업계는 전파사용료 면제에도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이들은 정부의 도움없이 자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파사용료를 몇 년씩 연장해야 중장기적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알뜰폰업계 관계자는 “망 도매대가와 전파사용료는 모두 원가에 해당하기 때문에 신규 요금제 설계 등에 매우 중요한 요소다”라며 “망 도매대가 협상이 정부의 계획대로 안되거나 전파사용료 면제가 1년마다 연장되는 불안정한 구조라면 사업계획을 세우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대책반은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종합적인 중장기 로드맵도 마련할 계획이다. 알뜰폰의 목적인 통신시장 경쟁활성화와 가계통신비 인하 등에 대한 역할을 재정립하고, 알뜰폰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