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김주연 기자] 삼성전자(대표 권오현·윤부근·신종균)는 3단 적층형 1200만 화소 상보성금속산화물(CMOS) 이미지센서(CIS) ‘아이소셀(ISOCELL) 패스트(Fast) 2L3’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CIS는 화소(픽셀) 어레이(array)와 아날로그 로직 칩(IC)으로 구성돼있다. 픽셀 층을 통과한 빛을 로직 칩이 디지털 코드로 바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에 전달하면, AP에서 이미지 처리 작업을 거친다.

이 방식으로는 이미지센서와 AP 간 전송 대역폭 차이로 초당 960프레임 급 대용량 이미지는 실시간으로 전달하기 힘들다.

▲삼성전자는 이미지센서와 2Gb LPDDR4 D램을 적층, 상보성금속산화물(CMOS) 이미지센서를 만들었다./삼성전자

이에 삼성전자는 아날로그 로직 칩 아래 2Gb LPDDR4 D램을 적층, 3단 구조로 CIS를 만들었다. 초고속 촬영 시 프레임 데이터가 D램에 먼저 저장, AP가 이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게 했다. 

‘ISOCELL Fast 2L3’을 탑재한 스마트 기기는 초당 960프레임으로 녹화할 수 있고, 120분의 1초라는 짧은 순간도 촬영할 수 있다. 액션캠 전문 업체 고프로가 지난해 출시한 ‘히어로6’은 풀HD(1920×1080) 기준 초당 240프레임을 지원한다. 이 CIS를 모바일 기기에 적용, 액션캠처럼 활용할 수 있는 셈이다.

피사체가 빠르게 움직이거나 카메라가 흔들려도 화면이 젤리처럼 휘어져보이는 젤로현상(Jello Effect)이 없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빛을 받아들이는 각 픽셀에 두 개의 포토 다이오드를 집적하는 듀얼 픽셀 기술이 적용됐고, 가로·세로 각 1.4㎛ 크기의 픽셀을 1200만개 집적했다. 위상 검출 자동초점(PDAF) 기술을 적용, 자동 초점(AF)의 정확도를 높였다.

어두운 곳에서도 선명한 사진을 찍는 3D 노이즈 감소 기능, 어두운 실내나 역광에서도 풍부하게 색감을 구현하는 실시간 HDR(High-Dynamic-Range) 기능도 담겼다. 

허국 삼성전자 System LSI사업부 마케팅팀 상무는 "D램을 내장한 3단 적층센서 2L3은 모바일 기기 사용자들이 더욱 전문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