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미국의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 수장들이 중국 최대 휴대전화 제조사인 화웨이와 통신장비업체 ZTE의 제품을 사용해선 안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CIA, 국가정보국(NSA), 국가정보국(DNI), 연방수사국(FBI) 등 6대 정보기관 수장들은 해킹 등을 이유로 화웨이와 ZTE의 제품을 사용하지 말 것을 경고했다고 CNBC 방송은 1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크리스토퍼 레이 FBI 국장은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외국 정부의 혜택을 받는 기업은 우리 통신 네트워크 내에서의 세력을 허용하는 위험을 매우 우려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통신 인프라에 대한 압력·통제를 행사하거나 정보를 악의적으로 모방하거나 훔칠 가능성, 비밀리에 스파이 행위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화웨이는 AT&T를 통해 미국 시장에 스마트폰 '메이트10'을 출시하는 것을 추진했지만 결국 무산된 적 있다. 현재 메이트10 등 화웨이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은 미국 아마존이나 베스트바이 등 소매점에서는 판매되지만 버라이즌이나 AT&T 등 미국 이통사를 통해 출시되지는 않는다.

화웨이가 이통사인 AT&T를 통한 미국시장 진출을 시도했지만 무산된 이유에 대해 미국 의원들이 연방통신위원회(FCC)에 보낸 서한 때문에 결국 협력이 파기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대해 화웨이 측은 “미국 내 시장 진출을 방해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미 정부의 다양한 활동을 알고 있다”면서 “화웨이는 전 세계 170개국 정부와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있다”고 반박했다.

한편, 톰 코튼(아칸소)과 마코 루비오(플로리다) 등 미 공화당 소속 두 상원의원은 지난 7일 화웨이나 ZTE의 통신장비를 구매하거나 임차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을 미 상원에 발의했다.

사진=더버지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