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맞춤형 인공지능(AI) 칩을 설계한다. 이로써 자체 AI 칩 설꼐를 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과의 또다른 경쟁구도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아마존은 자체 AI 칩을 설계하기 시작했다고 엔가젯, 더버지 등 다수 외신이 12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아마존은 2015년 이스라엘의 안나푸르나 연구소를 3억5천만 달러에 인수한 뒤 자체 프로세서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했다. 이후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칩 엔지니어를 고용하기 시작하면서 칩 개발에 관심을 보였다.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맞춤형 인공지능(AI) 칩을 설계한다. (사진=더버지)

외신은 "안나푸르나 연구소 인수와 지난해 말 이뤄진 보안 카메라 제조사 블링크의 인수는 아마존이 자체 AI칩을 개발할 계획의 일환이었다"고 전했다.

구글과 애플도 자체 AI 칩 설계를 하면서 다양한 서비스와 하드웨어에 이를 탑재하고 있다. 구글은 자체 칩을 사용해 스트리트뷰, 사진, 검색, 번역 등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특히 AI 스피커는 장치 자체에 맞춤 설계된 칩이 필요하다.

이번 아마존의 자체 칩 설계 소식이 전해지자 일각에서는 엔비디아, 인텔 등에게 타격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왔다. 두 회사는 칩 개발 전문 기술의 상당 부문을 AI 등 미래 산업으로 전환했으며 애플, 아마존 등의 칩을 설계, 제조하면서 수익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