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SOC(사회기반시설)에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네트워크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는데 힘을 모은다.

두 부처는 오는 31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각 부처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SOC-ICT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30일 밝혔다.

그간 우리나라는 도로와 항만, 공항 등 국가 인프라에 과감한 투자로 경제성장해 왔으나, 기존 인프라가 노후화돼 교통 정체, 물류비용 증가 등 여러 사회‧경제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

이에 ICT 전담부서인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국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서울시 등 7개 중앙부처와 지방 정부, 학계, 정치권 등이 힘을 모았다.

지난 9월부터 시행한 국가정보화 기본법 개정안에 따르면 사회기반시설 및 지역개발사업의 정보화계획 수립 대상을 ‘일정 규모 이상의 사업’에서 ‘모든 사업’으로 확대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는 오는 31일 국회의원 회관에서 각 부처의 차관을 공동 의장으로 하는 ‘SOC-ICT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30일 밝혔다. (사진=김성태 의원실)

과기정통부는 중앙정부, 지자체가 수립한 정보화계획에 대한 검토 의견을 제시하고 해당기관은 제시된 의견을 반영토록 하고 있다. 국가 인프라와 ICT가 융합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셈이다.

SOC-ICT 협의회는 도로와 공항, 항만 등 국가 인프라에 네트워크와 AI 등 첨단 ICT를 적용해 지능형 인프라로 혁신될 수 있도록 산학연관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협의회는 정부와 지자체 등 국가기관과 ICT 및 인프라 산업 대표 기업, 연구소, 대학 등 50여개 기관으로 구성된다.

사업과 기술, 정책 등 총 3개 분과로 구성되는데, 사업 부문은 국가 인프라 사업을 담당하는 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분야별 인프라 사업의 ICT 적용 우수사례와 지능화 선도 프로젝트를 발굴한다.

기술 분과는 인프라 사업에 대한 ICT 적용 전략을, 정채 분과는 정보화계획 수립 매뉴얼을 개발하고 법‧제도에 대한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과기정통부와 국토부는 국가 인프라와 ICT 간 융합 활성화를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며, 이어서 협의회 운영계획, 지능형 인프라(SOC) 구축 지원 방안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번 협의회 출범을 계기로 과기정통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국가 인프라 지능화 혁신을 위해 관련 연구개발(R&D) 및 시범 선도 사업, 전문 기술 지원을 위한 컨설팅 등을 추진해 국가 인프라와 첨단 ICT가 발전적으로 융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병석 국토부 제1차관은 “국가 경제사회발전의 기반이 되는 사회기반시설 확충사업에 ICT를 융합함으로써 기반시설 운영을 최적화하고 유관분야 연계성이 강화돼 새로운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가능성이 모색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