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홍하나 기자] 최근 가상화폐가 전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근간 기술인 블록체인은 탈중앙화, 높은 보안성 등 다양한 강점으로 4차산업혁명의 주요 기술 중 하나로 꼽힌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점에 주목해 산업 육성의 취지로 한국블록체인협회가 창립했다.

25개의 가상화폐 거래소를 포함해 60개의 회원사들이 모인 블록체인협회가 26일 출범했다. 협회는 블록체인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가상화폐 관련한 자율규제 마련, 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 강구, 정부와 회원사간 소통강화 등의 역할 등을 수행한다.

김진화, 김화준 공동대표가 선임됐으며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한국블록체인협회 초대 회장을 맡았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초대회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진대제 초대회장은 “최근 몇 달 사이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우리나라 최고의 핫이슈가 됐다. 특히 국민적 관심이 급증하면서 거래소로 과도한 자금이 유입되어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정확한 사회적 이해가 형성되기도 전 암호화폐의 투기성이 먼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됐다”고 말했다.

이어 “뛰어난 정보보안성, 거래안정성, 편의성에 기반한 블록체인 산업은 21세기 미래산업의 핵심분야로 우리나라에서도 기술개발이 필요한 신산업 영역이다”면서 “향후 블록체인산업의 미래에 가장 바람직한 정책방향이 무엇인지 찾을수 있도록 협회가 정부와 업계의 효율적인 소통창구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전하진 자율규제위원장은 블록체인 생태계의 선순환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 코인상장(ICO)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전하진 위원장은 “블록체인은 빠른 시간 내 미래산업으로 자리잡을 것이라 확신한다. 코인은 새로운 생태계를 견인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면서 “거래소는 당연히 이 생태계에 중요한 심장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거래만 있을 뿐이지 ICO는 하지 못하고 있다. 거래소가 상장 기능을 가져야 블록체인 생태계가 자금을 수혈받는 구조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창립기념식을 가졌다.

한편 정찬우 가상화폐 피해자 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참석해 정부가 거래소의 면밀한 조사를 해줄 것을 촉구했다. 정찬우 위원장은 “정부와 협회는 빗썸 관계사들을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빗썸 대표를 만나려고 회사에 공문도 보냈으나 이뤄지지 않았다. 피해자들은 거래소를 믿고 기다렸다”고 주장했다.

가상화폐 피해자 대책위원회는 지난해 11월 13일 빗썸의 서버 접속장애 시기 전후로 해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락해 손실을 봤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