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백연식 기자] KT가 16일 오후 전라남도 신안군 임자도에서 KT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을 열고 임자도민을 비롯한 신안군민을 위한 드론 교육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임자도 마을기업인 ‘임자만났네 체험센터’에서 열린 오픈식에는 KT 지속가능경영단장 이선주 상무, 신안군의회 주윤덕 의원, 신안군 복지재단 정언호 이사, 나태주 임자면장, 문희숙 임자초등학교장, 남정수 임자노인회장, 정창일 임자만났네 위원장 등 관계자와 임자도 주민들이 참석했다.

KT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임자도 주민들의 요청으로 지난 7월부터 실생활에 필요한 드론 교육을 위한 교육장을 준비해왔다. 임자만났네 체험센터 3층 옥상에 마련된 드론 교육장은 이론 학습장, 실기 체험장, 시뮬레이션장 등의 시설을 갖췄다.

임자도는 주민의 약 80%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지만 인구 고령화와 부족한 일손 부족 때문에 농약 살포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주민들은 최근 무인 헬기로 방제하고 있지만 비싼 운용 비용과 헬기 프로펠러가 발생시키는 소용돌이(와류) 때문에 일부 농작물 손상이 발생하는 등 고민이 많았다.

신안교육지원청에서 드론 특성화 학교로 지정한 임자남초등학교 학생들이 KT 기가 아일랜드 드론 교육장을 찾아 실습하고 있다 (사진=KT)

이와 비교할 때 농업용 드론의 가격은 무인헬기의 10~25% 수준이고, 연간 운용비가 무인헬기의 10% 정도에 불과하다.

KT 드론 교육장에서는 이론, 조종 실습은 물론 향후 드론 자격 검정 및 농업용 드론 임대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KT 드론 교육장은 농업용뿐만 아니라 일반인, 학생 대상의 일반 드론 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신안교육지원청에서 드론 특성화 학교로 지정된 신안 임자남초등학교는 올해 전교생이 드론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표다.

이선주 KT 지속가능경영단장(상무)은 “더 많은 사람이 농사에 직접 드론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 하겠다”며 “농업용 드론 임대 사업의 발전이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도록 지속해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