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LG전자가 최근 런칭한 인공지능(AI) 브랜드 ‘씽큐’를 바탕으로 AI 기술, 플랫폼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 현장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인공지능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전략에 대해 밝혔다.

박 사장은 “사람이 제품과 서비스를 배우던 것과 달리,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가 사람을 배우는 변화가 일어나는 가운데, LG 씽큐가 소프트웨어 혁신을 통해 전자산업에서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는 씽큐를 통해 생활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제공하는 인공지능을 구현할 계획이다.

LG전자만의 차별화된 인공지능은 ▲세계 각지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축적해온 제품 사용패턴 데이터 ▲폭 넓은 제품·서비스 포트폴리오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외 기업들과 맺은 파트너십 등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18’ 현장에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AI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기술 전략에 대해 밝혔다. (사진=LG전자)

사용자에 '맞춤형 진화'…고객 습관과 활동 공간에 스스로 최적화

LG 씽큐는 가족과 함께 지내며 성장하는 인공지능을 지향한다.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스스로 진화하며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사람이 제품을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공부했다면, 씽큐는 제품이 사람을 학습하면서 스스로 진화하는 과정을 거친다.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는 습관과 고객이 활동하는 공간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LG 씽큐 세탁기는 가족이 잘 입는 옷감의 종류에 따라 최적화된 세탁 코스를 자동으로 설정해준다. LG 씽큐 TV는 사용자가 “스칼렛 요한슨이 나오는 영화 찾아줘”라고 말만 하면 TV 프로그램, VOD서비스, 유튜브 등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준다.

LG전자는 지난 60년 간 축적해온 가전 기술이 인공지능 분야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씽큐 브랜드의 제품·서비스들이 서로 정보를 교환하면서 더 똑똑해질 수 있도록 인프라를 지속 확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출시하는 가전제품에 와이파이를 기본 탑재하고 있다.

폭 넓은 ‘접점’ 보유…공간의 경계 없이 통합적 인공지능 경험 제공

LG전자는 씽큐를 통해 집안은 물론 집 밖에서도 공간의 경계 없이(Seamless) 통합적 인공지능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해 독자 인공지능 기술를 탑재한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로봇청소기 등을 출시하며 인공지능 가전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또 자동차 부품 사업에서 자율주행과 커넥티드 카(Connected Car) 관련 기술 확보에도 역량을 투입하고 있다.

또 LG전자는 인공지능 경험이 집 밖의 공공시설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상업용 서비스를 위한 로봇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LG전자는 이번 CES에서 서빙 로봇, 포터 로봇, 쇼핑카트 로봇 등 신규 컨셉 로봇 3종을 추가로 선보였다.

‘개방(Openness)’ 기반, 글로벌 기업들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 적용

LG전자는 개방형 전략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에서 더 큰 고객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 독자 개발 인공지능 기술뿐 아니라 글로벌 기업들의 기술도 적극 활용해 사용자 입장에서 최적인 융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LG전자는 IT,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구글(Google), 아마존(Amazon), 네이버 등 국내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인공지능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거주 지역, 사용 언어 등 고객의 환경을 고려해 사용자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시너지가 나올 수 있는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파트너를 발굴하고 있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인공지능 TV ‘LG 올레드 TV 씽큐’,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스피커’, 네이버와 협력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 ‘씽큐 허브’ 등이 그 사례다.

소프트웨어 혁신으로 씽큐의 개방형 생태계 지속 확대

LG전자는 지난 6월 CTO부문 산하 소프트웨어센터에 인공지능연구소를 신설하고 음성인식, 영상인식, 생체인식 등의 인식 기술, 딥 러닝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필수적인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다.

▲안내로봇 주변의 잡음을 제거해 음성 인식률을 높이는 기술 ▲에어컨에 탑재된 인체감지 센서를 통해 인식한 정보를 학습해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스스로 판단하는 기술 등이 그 예시다.

또 LG전자는 국내에 있는 인공지능연구소와 미국, 러시아, 인도 등에 있는 해외 연구소들이 인공지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LG전자는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에 가속도를 내기 위해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 ‘딥씽큐(DeepThinQ)’의 활용도와 접근성을 지속 향상시키고 있다.

최근 LG전자는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한 제품들에 인공지능 기술을 쉽게 접목할 수 있도록 최근 ‘딥씽큐 1.0’을 사내 전 조직에 배포했다. ‘딥씽큐 1.0’은 LG전자의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을 패키지로 만들어 모듈화한 것이다.

LG전자는 ‘딥씽큐’가 지원하는 운영체제를 현재 리눅스(Linux) 외에 안드로이드(Android), 웹OS(webOS) 등으로 넓혀 개발자들이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향후에도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 ▲오픈 파트너십(Open Partnership) ▲오픈 커넥티비티(Open Connectivity) 등 3대 개방형 전략을 기반으로 인공지능 생태계 범위를 지속 확장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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