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이동통신 3사 CEO는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만나 정부가 이동통신업계 이해관계자들이 모여 5G 생태계 내에서 상생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5G 시대에 등장할 혁신적인 사업모델 발굴을 위해 정부가 뜻을 모아달라는 의사도 전달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이동통신 3사 대표들은 5일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가진 유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공동으로 “중소‧국내 통신장비 업체와 스마트폰 제조사, 콘텐츠업체 등과 상생할 수 있는 논의의 장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지난 LTE 상용화 당시 국내 기업들이 외국 업체에 밀려 어려워졌던 점을 들며, 5G 시대에선 정부가 국내 기업의 부담이 커지거나 혜택이 없어지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달라고 강조했다.

5G 기반 하에 등장할 혁신적인 사업모델을 발굴하는데 정부가 함께해주길 요청했다. 하나의 사례로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해당 지역에 설치된 기지국 설비 등을 통해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를 구축하자는 안이 나왔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5일 오후 서울 서초구 팔래스호텔에서 열린 통신사 CEO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 하고 있다. 왼쪽부터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재 글로벌 이동통신사 간 5G 세계 최초 상용화 타이틀 경쟁이 치열한데, 이를 놓치지 않도록 정부도 손발을 맞춰달라는 요청도 덧붙였다.

3사는 5G 주파수 할당시기가 당초 계획 대비 1년 정도 빨라진 것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도 합리적인 수준으로 할당대가가 산정돼야 한다는 요청도 덧붙였다.

황창규 회장은 5G 상용화 일정에 차질이 있어선 안 된다는데 공감하며, 필수 설비 보유에 대한 협의에 적극 나설 의향이 있다고 전했다. 다만 적정 대가 등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주길 요청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장은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설비투자 대비 수익이 적은 농어촌 지역 등에서 필수 설비를 공유해 불필요한 투자를 줄이자는 의견이 나왔다”라며 “과기정통부는 올해 6월 내로 필수설비 관련 고시를 개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정호 사장은 네트워크와 단말기, 콘텐츠로 얽힌 생태계에서 단말기 제조사와 콘텐츠업체가 아무런 비용을 분담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는 통신비 부담을 온전히 이동통신사가 홀로져야 한다는 맥락에서 나온 것으로,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콘텐츠업체 차원의 제로레이팅이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제로레이팅를 허용하되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수준이라고 판단하면 사후규제에 나선다는 입장을 밝혔다.

권영수 부회장은 5G 단말, 장비 부담이 커서 이용자에 비용이 전가될 가능성도 있는데, 이를 정부가 나서서 지원해주길 요청했다.

한편 유영민 장관은 "기업인 만나길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라며 향후에도 3사 대표들과 자주 만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