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정명섭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새해가 밝은지 5일 만에 이동통신 3사 수장과 만났다. 유 장관은 5G 초기 상용화를 목표로 3사가 5G 필수 설비를 공유해 중복투자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 장관이 5일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과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유 장관이 새해가 밝은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3사 대표들을 찾은 이유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인 ‘세계 최초 5G 상용화’ 타이틀을 위한 협조를 위해서다.

유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5G가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시범 적용된 후 2019년 상반기에 조기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며 “5G는 제조와 단말 등 타 산업과 맞물려 다양한 서비스가 나올 수 있는 미래 사업영역”이라고 강조했다.

유 장관이 5일 서울 서초구 팔레스호텔에서 이동통신 3사 수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왼쪽부터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장관,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어 “새로운 먹거리와 일자리의 전환점이 5G다. 초연결 네트워크를 가급적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5G 조기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과제로 5G 필수 설비 공유를 꼽았다. 필수 설비는 통신망 구축에 필요한 전주와 관로, 광케이블 등의 설비를 말한다. 전체 필수 설비 중 KT가 보유한 전주는 93.8%, 관로 72.5%, 광케이블 53.9%로 타 사 대비 압도적인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5G 설비투자 규모는 LTE(8조원) 대비 20%~205% 가량 높은 10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관로와 전주 등의 필수설비를 5G 유선망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 중복‧과잉 투자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한다는 목소리가 국회와 SK텔레콤 등을 중심으로 제기됐다.

유 장관은 또한 설비투자 감소는 현 정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가계통신비 절감과도 연결된다는 점에서 5G망 공동구축 활성화에 대한 협조를 당부했다.

이통 3사 대표들은 5G 주파수를 조기공급한 정부 결정에 환영한다며 주파수 할당대가도 적절한 수준에서 결정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향후 5G 조기 상용화 추진 TF를 구성, 운영할 계획이며 유 장관은 중소 ICT기업과 단말, 장비 업체와 알뜰폰 등 5G 생태계 현장을 돌아보며 생생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