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박찬길 기자] LG화학은 2019년 상반기까지 전라남도 여수공장에 3000억원을 투자해 아크릴산⋅SAP 생산라인을 각각 18만톤⋅10만톤 증설한다고 26일 밝혔다.

LG화학 연구원들이 SAP 실험 중이다.(사진=LG화학)

아크릴산은 접착제⋅페인트의 원료다. 고흡수성 수지(SAP)의 주 원료로도 사용된다. SAP는 자기 무게 500배에 달하는 물을 흡수하는 특수 소재로 기저귀⋅여성용품에 사용된다.

두 소재는 세계적으로 제조능력을 갖춘 기업들이 많지 않다. LG화학은 지난 2004년 국내 최초로 독자적으로 아크릴산 촉매 및 제조공정 기술을 독자 개발했다.

증설 이후 LG화학 아크릴산⋅SAP 연간 생산능력은 각각 70만톤, 50만톤으로 늘어난다. LG화학은 지난해부터 기초소재 생산량 증대에 총 1조원을 투자했다. 아크릴산과 SAP 외에도 엘라스토머⋅에틸렌 생산량을 늘리기 위한 증설을 진행 중이다.

엘라스토머는 자동차 범퍼⋅기능성 필름 등에 사용되는 고부가 합성수지다. 에틸렌은 합성섬유⋅합성수지⋅합성도료의 제조를 위한 중간제를 제조하는데 사용된다. 석유화학공업분야에서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다.

LG화학은 기초소재 증설을 통해 고부가 제품 생산 비중을 높일 계획이다. 2020년까지 고부가 제품을 통한 매출을 7조원으로 늘리겠다는 것이 LG화학의 목표다. 현재 LG화학의 고부가 제품 매출은 4조원 규모다.

손옥동 LG화학 기초소재사업본부장(사장)은 “이번 증설을 통해 원료의 안정적 공급이 기대된다”며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사업구조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