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훈 KT 기업고객부문장은 이날 이같은 계획을 밝히고, ‘스마트(S.M.ART)’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구체적 분야로 ‘스마트 6’ 즉, ▲기업(Smart Enterprise) ▲소호 및 중소기업(Smart SOHO/SMB) ▲공공(Smart Government) ▲빌딩(Smart Building) ▲공간(Smart Zone) ▲그린(Smart Green) 등 6개 분야별로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특히 FMC(유무선컨버전스)를 기반으로 모바일 오피스 이용고객을 2012년까지 100만 명 수준으로 높이고, 스마트 빌딩(Smart Building) 수주액도 2012년까지 5000억 원으로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KT는 중견기업 및 대기업을 대상으로 IT 인프라 아웃소싱, 모바일 오피스, 융합IT 등의 솔루션을 제공 중이다. 또한 IT기반 조선사업을 추진하는 등 기업들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융합IT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뿐만 아니라 소호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스마트비즈(인사, 급여, 세무회계 등의 솔루션)와 스마트샵(매출관리, 재고관리, CRM 등 제공)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정부 및 공공기관의 행정업무 효율화에도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KT는 이를 위해 조직을 개편하고 고객의 접근성이 높은 지역에 2만6000여 개의 영상 디스플레이를 설치, 광고를 비롯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앞으로도 이 분야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집중 육성해 간다는 전략이다.
이상훈 사장은 “스마트(S.M.ART) 전략을 통한 KT의 매출증가분보다 해당 기업과 산업에 제공하는 가치가 더욱 클 것”이라며, “이는 KT가 차별적으로 제공해 온 기업고객 서비스의 확산을 촉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은 물론, 강력한 경쟁력을 갖춘 강소기업이 더 많이 탄생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마트6 분야별 사례
분야 | 사례 |
기업 | - IT인프라 아웃소싱: 동양그룹 네트워크장비 및 운영뿐만 아니라 운영인력까지 인수(09년 2000억원 대 수주) |
소호 및 중소기업 | 서울 구로디지털단지 내 S/W 개발업체의경우세무회계, 인사급여, 4대보험 등의 업무에 KT 스마트 비즈 사용하면서 비용(70%), 경영지원인력(50%) 절감 |
공공 | - 서울시 A구청: CCTV를 방범용, 쓰레기 투기단속, 주정차 단속, 빗물 펌프장 모니터링 등을 개별 관리함으로써 분할손 발생, 통합관제센터로 운영효율화 |
빌딩 | 스타시티: 와이브로를 활용한 주차관제, 에너지 관리 등을 통합적으로 제공해 관리비용 절감 기업고객용 전력케어 서비스: ’09.8월 대형건물,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전력케어 서비스 출시해 A시청 등 200고객을 대상으로 전기시설 감시 등 제공 중 |
공간 | - 디지털 간판: 전국 대로, 빌딩, 대학, 지하철, 공항 등에 2.6만개 디스플레이로 생활정보, 광고 등 제공 |
그린 | - 그린 IDC: KT 분당, 영동 IDC 등 3개 사이트에 DC 전원 적용한 그린 IDC 시범 구축해 전력 사용 효율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