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온라인 전문쇼핑몰에 고도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14일 밝혔다.

카페24가 업계 최초로 선보인 이 서비스는 판매 아이템에 맞는 스타일, 색상, 소재, 가격 등의 검색항목(filter)으로 검색서비스를 제공 가능해 소비자들의 쇼핑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에는 검색창에 ‘빨간 원피스’를 입력하고 다시 상품 상세 정보를 일일이 확인해야 했다면, 이제 ‘빨간색’, ‘원피스’, ‘M사이즈’, ‘3~4만원대’ 등 몇 번의 상세 검색항목 클릭만으로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쇼핑 큐레이션’ 서비스는 ▲대용량의 데이터 검색에 용이한 검색엔진 기술(엘라스틱 서치)로 대규모 상품을 보유한 쇼핑몰에서도 빠른 상품 검색이 가능하고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항목별 상세 검색 필터가 자동 완성되는 특장점을 제공한다.

17만개 이상의 상품을 판매중인 여성의류 쇼핑몰에서 동일한 상품을 찾는데 소요된 시간이 기존 3초에서 쇼핑 큐레이션 적용 후 0.8초로 4배 더 빨라졌다.

카페24의 쇼핑 큐레이션 개념도

이 밖에 최신 트렌드에 맞춘 ▲해시태그 기반 자동 상품진열 기능 ▲스마트 해시태그 설정기능 등은 소비자는 물론 운영자의 편의성까지 높였다. 소비자는 ‘겨울 신상’, ‘연말코디’ 등의 해시태그 클릭 한번에 상품을 찾을 수 있고, 쇼핑몰운영자는 별도의 작업 없이도 간편하게 트렌드에 맞는 상품 추천을 할 수 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온라인 쇼핑 시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하는 검색편의성 제공은 구매와 가장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라며 “앞으로 전문쇼핑몰들이 경쟁력 높은 쇼핑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검색 및 상품 추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