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아질 것이고 내일은 미래를 위해 더 발전할 것이다" , "더 편하고 나은 세상을 상상하고 우리가 만들어 나가야 하며 그것을 실천하고 계속 도전 해야한다"

이한주 스파크랩 공동대표의 스파크랩 철학을 시작으로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스파크랩(공동대표 김유진.김호민.버나드 문.이한주)이 7일 삼성동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제10기 데모데이'를 개최했다.

데모데이는 액셀러레이터의 초기 육성 프로그램을 거친 기업들이 투자자 및 업계 관계자 앞에서 그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행사에는 IOT, VR, 핀테크, 바이오테크, 에듀테크, 패션 등 다양한 분야의 우수 스타트업 8개의 사업 발표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기술 분야 전문가들이 패널 세션을 통해 사례를 발표했다.

7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된 스파크랩 10기 데모데이 현장

버나드 문 스파크랩 공동대표는 참여 스타트업 소개 자리에서 "무언가를 더 낫게 만들기 위해 미래 창업가들을 돕는 스파크랩이 2012년 창립 이후 여러분의 응원 속에 지난 5년 동안 발전한 모습에 감회가 새롭다"며 "빠르게 성장해 열번째 데모데이를 맞이했고 이들 간의 시너지를 통해 더 많은 우수 스타트업들이 전세계로 뻗어 나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든든한 지원자의 역할을 해내겠다"고 제시했다.

새로운 컴퍼니 빌딩으로 미래 구축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풍부한 창업 경험과 네트워크를 보유한 스파크랩 데모데이에서 만난 스타트업을 옮겨 봤다.

첫번째로 진캐스트는 인터널리 디스크리미네이티드 프라이밍 시스템(IDPS)이라는 기술로 다른 기술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신속하고 정확하게 유전적 변이를 검출하는 혁신적인 시스템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IDPS 시스템으로 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백승찬 진캐스트 대표는 "모든 암의 발생원인은 유전적 변이이며 유전자 검사에서 조기 암을 검진 할 수 있다"며 "IDPS 암검사 시스템에 의해 2시간30분 이라는 짧은 시간에 정확하고 저렴하게 암 검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30년간 암을 연구한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진캐스트 IDPS 암검사 시스템 GC서킷은 진단, 예방, 치료의 패러다임 전환으로 암의 공포로부터의 자유를 가져다 줄 것이다"고 전했다.

이어서 만난 패브릭타임은 인터넷에서 의류를 어떻게 살까? 라는 생각을 시작으로 치열한 의류계의 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끊임없는 노력으로 요청된 원단을 찾아 주고 제공해 주는 스타트업이다.

정연미 패브릭타임 대표는 "2백만 원단이 밀집되어 있는 동대문 원단 시장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해외 디자이너들을 대상으로 수출하는 세계 최고 온라인 원단 판매 플랫폼이다"라며 "패브릭타임은 세계 유명패션대학 통역교수, 액션츄어컨설턴트, KPMG컨설턴트, 카카오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모여서 직접 발로 뛰며 80여 개국의 해외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들을 고객으로 확보 원단계의 구글로 성장하여 세계 패션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이다" 말했다.

송현주 투아이즈테크 대표가 양안 3D 360 카메라 '투아이즈 브이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투아이즈테크는 기존의 VR카메라가 어지럽고 볼만한 콘텐츠가 없다는 의견을 해결하기 위해 출범했다. 특허 기반의 독창적 기술력으로 누구나 쉽게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하고 양방향으로 감상할 수 있게 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송현주 투아이즈테크 대표는 이번 행사에서 "양안 3D 360도 가상현실 카메라 '투아이즈 브이알'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우리 삶의 경험을 풍성하게 하는 휴먼테크놀로지를 창출해 나가고자 한다"며 "편하고 유익한, 그리고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할 수 있게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스파크랩은 글로벌 역량을 갖춘 스타트업을 발굴해 빠른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글로벌 VC투자 기회 마련, 선발된 스타트업에 초기 자금 지원, 멘토십을 기반으로 3개월간의 프로그램을 매년 2회씩 진행하며 중국 기반의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인 스파크랩 베이징을 추가로 출범하며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스파크랩 데모데이에 참석한 방문객들이 기업 설명을 듣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