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투데이 이길주 기자] 삼성전자가 보건복지부산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대학생과 함께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앱 `아이지킴콜112’앱의 사용자수가 서비스 1년만에 4만명을 돌파했다.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에 대한 구별이 모호한 상황에서 누구나 쉽게 학대 징후를 발견하고, 학대 의심 상황을 신고할 수 있도록 돕는 앱이다.
 
이 앱은 아동학대 유형과 징후를 알 수 있는 교육자료, 아동학대 관련 법령, 학대 의심상황에서 학대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익명 문자신고 등의 기능을 담고 있다. 지난해 ‘아동학대 예방의 날’(11월19일) 서비스를 시작했다.

삼성전자가 보건복지부산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대학생과 함께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앱 `아이지킴콜112’앱의 사용자수가 서비스 1년만에 4만명을 돌파했다. (사진=삼성전자)

우리나라 학대 피해 아동 발견율은 1천명당 약 2.15명에 불과해, 신고율을 높이는 것이 아동학대 해결의 지름길이 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는 발견율이 1천명당 9.2명에 이른다.
 
아이지킴콜112는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해 삼성전자의 비용 지원과 임직원 멘토의 기술 지원으로 완성됐다. 개발 과정에는 아동보호전문가, 경찰관 등 관련 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시민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삼성전자가 함께 실현하는 공모전이다.
 
중앙아동보호기관 홍창표 팀장은 “아동학대 사례가 늘고 있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신고 건수가 부족한 것이야 말로 사회적 문제” 라며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 신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고마운 앱”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사회공헌사무국 박용기 부사장은 “삼성전자 임직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 앱을 통해 학대 받는 아이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 아이디어가 발전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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